경제 지식의 오해와 진실 - 당신이 몰랐던
윤채현.정용구 지음 / 프롬북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퀀텀펀드(quantum group of fund)의 설립자로 10년간 4,200%가 넘는 투자수익을 남긴 전설적 투자가인 짐 로저스(Jim Rogers)는 하루 26시간 공부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고 투자로 성공하는 사람은 100만명 중 한 명 밖에 없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항상 이 말은 특히 투자와 관련해서는 진리 중 진리라는 생각이 들곤 했다.

투자를 하려고 할 때 즉, 경제적인 뭔가의 행동을 취하려고 할 때 내가 과연 그러한 것을 준비했나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투자의 실패와 경제의 예측 실패는 돌발적인 경제의 움직임에만 탓할 게 아니라 내가 준비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았음을 먼저 탓해야 한다는 뜻이겠다.

이 책 또한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출발한다. 즉, 시장을 꿰뚫어보고 투자를 이해하려면 그 동안 익히 알고 있는 경제 지식 또한 새롭게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고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 그러던가 경제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고.
이 책 ‘당신이 몰랐던 경제 지식의 오해와 진실’은 정부 경제부서에서 10여년간 경제정책을 다루고 기업의 투자신탁증권에서 실물을 오랜 기간 경험한 재무통으로 이름을 날린 저자가 재무론을 전공한 사람과 공동으로 저술한 책이다. 그 만큼 이 책은 이론과 실전, 현장에서 두루두루 경험하고 느꼈던 저자의 날카로운 시각이 돋보이는 책이다.

그 동안 각종 경제 서적이라고 하면 경제학 교수 또는 경제연구소 이론가들의 자기주장만 난무하거나 실무통에 있는 사람의 현장 얘기만 하는 책들이 주류였고, 이는 경제학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에게 있어서 매우 부담스럽게 다가왔던 측면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

이 책은 이론 지향서도 아니고 실무만 설명하는 책도 아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제흐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현재의 문제점과 실제 방향 그리고 가장 민감한 정부의 경제정책이 어떻게 흘러가며 여기서 읽어볼 수 있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이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이를 해석해야 하며 대처해야 하는지를 차근차근 잘 짚어가고 있다. 또한 그 흐름 속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의 오류를 명쾌하게 지적하고 설명한다.

또한 현 한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 같은 현상들도 당국의 부동산 정책실패에서 원인을 찾고 요즘 문제가 많이 되는 정부의 재정지출 규모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2007년~2008년 전세계를 강타한 리먼브라더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또한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다고 하지만 이미 2~3년전 이를 예측하고 미국 경제의 위기에 대해 논한 책들이 가까운 일본에서는 마쓰후지 같은 학자들에 의해 여러 번 주창되어 온 것이 사실 아니던가.

이 책에서 또한 이러한 경제현상들은 예측이 불가능하지 않음을 지적한다. 재테크를 한다고 하면서도 재태크의 용어 조차 개념을 명확히 잡지 않은 사람이 부지기수이고, 주식을 투자한다고 하면서도 주식은 장기투자가 무조건 좋은 건지 펀드는 무엇인지 잘 파악조차 않은 사람이 많은 현실 또한 어떻게 인정해야 할까.

저자는 향후 예상되는 실패할 정책으로 ‘의료서비스 민영화’, 금융의 대형화 정책’,’교육정책’,’사회보장 정책’을 들고 있다.(P.216~) 실상 우리가 많이 예상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좀 아쉬운 것은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좀 새로운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또한 이 책에서는 경제정책 및 환율, 투자, 통화 등 거의 모든 경제지표와 정책에 대한 접근을 하고 있어서 경제정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교과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전체적으로 모든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책이 (그것도 실무적 입장에서) 부족한 상황에서 이 책은 전반적인 한국사회를 이해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 같다.

아쉬운 점은 저자가 하고 싶은 말과 내용이 많았는지 너무 많은 분야를 일일이 세세히 다 다뤄서 좀 부담스럽다는 점일 것이다. 하지만 채권을 비롯한 주식 등 우리에게 이제는 일상화되다시피 한 금융상품들에 대해 좀 더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이고 이를 현재의 경제정책과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경제에 대해 공부하는 학생이나 변변한 경제서적이 없는 직장인들이라면 한번 일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고? 이 책에서 말 한 것처럼 전문가도 놓치는 경제 진실을 알아야 요즘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살아남을 것 아닌가 말이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