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글 완전 활용법 - 업무 능력 200% 업그레이드!
강재욱 외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인터넷하면 World Wide Web이고 World Wide Web하면 늘 떠오르는게 무얼까?
맞다. MicroSoft의 Internet Explorer다. 웹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초기엔 'Netscape'였고 나 또한 애용자였다.
하지만 어느 새 우리 곁엔 Windows라는 막강한 운영체제의 힘을 빌어 오프라인 컴퓨터 프로그램과 함께 인터넷 제국을 완성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플로러가가 우리 중심에 자리잡게 된 게 사실이다. 이러한 막강한 익스플로러의 위력 앞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브라우저들이 몇개 있는데 그 중 단연 돋보이는게 이 책 주제인 '구글(Google)'이다.
리더인 사람들의 필수도구로 알려진 구글은 그동안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놀라운 인터넷 환경을 제공해왔다. 이 책은 이러한 구글을 좀 더 대중들이 잘 이해하고 친숙하게 받아들여서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인터넷을 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나마 최근 1~2년간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안드로이드 폰의 운영체제를 만든 회사라는 점으로 인해 구글이 좀 더 대중적으로 다가가는 계기가 된 것은 사실인 것 같다.
우선 이 책에서는 단순한 웹브라우저 기능뿐만 아니라 구글이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들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다.
구글의 크롬(Chrome) 브라우저와 함께 구글의 이메일인 G-Mail, 구글 캘린더, 구글 리더, 구글어스, 구글앱스, 문서도구, 구글 번역, RSS리더인 구글리더, 구글맵, 구글토크, 구글 웹사이트..등 그동안 몰랐던 구글의 서비스가 이토록 많다는 사실에 놀랐고, 이 서비스들이 한결같이 놀라운 기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에 또 놀랐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서비스들이 한결같이 연동되어 한 몸처럼 연결되어 움직인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되었다.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들은 구글이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다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특히나 국제화 시대에 있어 세계27개국 언어의 실시간 번역을 통해 번역된 검색단어가 바로 전세계 자료에 대한 검색으로 이어지고 통역과 온라인 문서공유를 진행하는 문서도구도 훌륭했다.
또한 모바일을 지원하면서 작업하는 몇명끼리 협업을 하면서 일정을 공유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캘린더같은 기능은 고가의 그룹웨어나 오피스 프로그램을 장착할 수 없는 소규모 기업에 있어 아주 유용한 도구로 손색이 없다.
거기에 이토록 훌륭한 도구들이 무료라 한다면 과연 믿을 수 있을까.
우리 일상생활을 훌륭히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도구들이 가까이 있었음에도 모르고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하나하나 그 신비한 마력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어설프게 다뤄보고 대충 쓰는 것보다 책을 통해 하나하나 신비한 기능을 배우고 깨닫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이 모든 기능을 모르고 지나간다는 것은 내겐 너무나 아까운 일이다.
이 책의 강점은 질 좋은 종이와 화려한 칼라가 동원된 메뉴얼은 아니지만 구석 구석 다루는 상세한 기능과 따라해보세요를 통해 안내하는 상세한 길잡이에 있다.
책의 크기 또한 흔히 주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컴퓨터 서적보다 아주 작고 심플해서 들고 다니면서 활용할 수 있다. 실용적인 책의 크기와 활용할 수 있는 상세한 내용과 실습중심 구성. 이 책은 한번 보고 끝나는 책이 아닌 곁에 두고 계속 활용할 수 있는 서적으로서 그 용도와 가치가 매우 크다. 책 제목대로 이 책을 드는 순간 업무능력은 200% 향상되지 않을까.
여기에 웹브라우저 한개를 바꿈으로써 내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면?
오늘도 그 믿음에 충실한 구글에 더 다가가고 있는 중이다.
www.wece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