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친구를 괴롭혔다고? - 왕따를 없애는 완벽한 방법
트루디 루드위그 지음, 베스 애덤스 그림, 오영나 옮김 / 고래이야기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왕따문제는 더 이상 새로운 사회문제도 아닐만큼 익숙한 일이 된 것 같다. 어린 아이들부터 어른들의 사회까지, 그 정도가 심하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 왕따문제는 우리 사회에 깊게 퍼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올바른 교육이 중요한데, 남을 괴롭히는게 얼마나 나쁜 일인지를 알려주고 피해자의 입장을 헤아릴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르쳐야 한다. 

이 책의 주인공은 왕따의 피해자가 아니라 가해자 라는게 독특했다. 케이티는 모니카에게 못된 짓을 했고, 이를 목격한 친구들이 운동장 지킴이인 파텔부인에게 알려 결국 샌더스 교장 선생님까지 알게 돼 불려 가게 된다. 교장실엔 부모님까지 와 있어 창피함을 느꼈지만, 케이티는 자신이 뭘 잘못했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오히려 선생님께 '고자질'을 한 친구들이 미웠고, 모니카를 때린 것도 아닌데 이렇게 벌을 받는 상황이 싫을 뿐이다. 그래서 마음에도 없는 "죄송해요" 라는 말로 교장 선생님을 안심시킨뒤 얼른 이 자리를 벗어나려고 했다. 

하지만 현명한 선생님은 케이티를 벌 주고, 모니카를 불러 악수를 시키며 억지화해를 시키는 대신 케이티가 잘못을 스스로 깨달을수 있도록 했다. 모니카를 때리지 않았으니 잘못한게 없다는 케이티에게 "네 손으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입혀야만 괴롭히는게 아니야. 너의 말과 행동으로 상처를 주는 것도 괴롭히는거나 마찬가지야. 그리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기로 마음 먹은 학생에게는 그 행동에 대한 결과가 뒤따를 수밖에 없단다."라는 말로 가르침을 준다.  

그렇게 케이티는 페트로스키 상담 선생님과 만나 '친구를 괴롭히는 행동'이 어떤것인지와 좋은 친구가 되는 법에 대해 배우게 됐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나쁜 것인지를 깨닫게 된다. 이 책은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은 케이티가 적은 '왕따에 관한 지침서와 생각'을 담은 일기장이다.  

책 안에 인용된 사례들을 보면 왕따 문제가 많이 심각해 보이는데, 상대방에게 나쁜 말을 하고 무시하는 것도 큰 상처를 주는 왕따 방법 중 하나이다. 아이들이 누군가를 미워하고 괴롭히는 이유가 '나와 다른 모습'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았는데 참 슬픈 일 같다. 남들보다 뚱뚱하거나 말랐다고, 말을 더듬거나 못생겼다고, 혹은 너무 가난하다는 이유가 왕따의 이유가 된다는게 말이다.  

왕따를 당한 학생들의 대처법도 소개되어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도움을 줄수 있는 어른들에게 계속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른들이 알고도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나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면 어쩌나 걱정되기도 한다. 그만큼 어른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도움의 손길을 외면하는 일은 절대로 해선 안되겠다.  

책의 내용이 그렇게 실용적이거나 확 와닿지 않는게 아쉬운 대목같다. 케이티가 서서히 변해가는 과정이 없고, 갑자기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왕따는 나쁘다는걸 말해서 그런것도 같고 알록달록한 그림과 디자인이 좀 정신없었던 측면도 있겠다.  

그래도 가장 인상깊은 구절이 있었는데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까닭은 단 한가지인데, 못되게 굴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이다. 왕따 모자를 쓰고서 착한 사람을 따라다니며 못되게 구는 것과 같은데, 왕따 모자에 대해 알아야 할건 바로 여러분 스스로 그 모자를 쓸지 벗을지 결정할수 있다는 것이다. 선택은 스스로의 몫' 이라는 것이다. 친구를 괴롭히는 건 어떠한 이유로든지 정당화 될수 없다. 지금 당장 그 모자를 벗느냐, 아니면 계속 누군가를 상처주느냐 하는 건 자신의 몫이다. 다만 어른들이 왕따 모자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주고 변화시켜 준다면 이런 모자를 쓰는 아이들이 현저히 줄어들것은 확실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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