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진짜 내 일기장
질 티보 글, 조세 비세이용 그림, 최문영 옮김 / 끼리끼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오직 나만 쓸수 있고 볼수있는 비밀 일기장이 있다면 내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하는 것들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적을수 있지 않을까. 이 일기장의 주인공인 말릴루 ( 이 이름은 가짜이다. 왜냐하면 비밀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실명을 그대로 썼다가 누가 이 일기장을 우연히 보기라도 한다면 내 비밀은 모두 탄로 날 것이다. 그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내 이름을 비롯해 친구와 가족의 이름까지 바꿔서 적었다.) 는 비밀 일기장을 만들어 놓고 그 속에 모든 이야기들을 털어놓는다.  

그래서인지 일기장을 펼치면 페이지별로 총 3번의 경고문을 봐야 한다. 그만큼 말릴루가 숨기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은 것 같은데, 얼마나 큰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 궁금증이 계속 커지면서 말릴루의 일기장을 훔쳐 보는 것 같은 미안함과 호기심이 동시에 든다.  

그렇게 보게 된 말릴루의 일기장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세상에 대한 궁금증과 느끼는 점, 그리고 성숙한 생각이 들어있었다. 커서 작가가 되고 싶은 말릴루는 생각의 폭도 넓고 언어 표현도 탁월했는데, 또래에 비해 확실히 진지한 면이 많은 것 같다. 그러면서도 아이 같은 천진함과 귀여운 모습이 들어있어 빙그레 웃음을 짓게 만든다.

말릴루는 슬픔,실망,말다툼,생명,자유,기쁨과 행복,용기,두려움,전쟁,죽음,평화,외로움,자란다는것,희망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적었다. 아이가 자라면서 보고 듣고 느끼는 감정과 상황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어른들도 하기 힘든 자아성찰의 과정이 인상깊었다. 친구인 루루와 마틴이 싸우고 화해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말다툼을 하는 것과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또 전쟁놀이를 하자는 친구에게 거절의 뜻을 전하며 '나는 전쟁을 싫어해. 그건 정말 너무 많은 불행을 가져오는 위험한 놀이야. 전쟁은 삶을 산산조각 내고, 집을 산산조각 내고, 새들을 산산조각 내.' 라는 생각을 하는 건 어른들을 반성하게 만든다. 아이의 눈에도 전쟁은 모든 걸 산산조각 낼 뿐이고 자유와 평화를 앗아가는 건데도 어른들은 근절시키지 못하니 말이다.   

 

또 말릴루는 슬픔과 실망, 그리고 외로움 등을 싫어한다. 이 세상에 생명과 기쁨, 행복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내 빨간 물고기 에밀리오가 죽었을 때의 슬픔을 비롯해 너무도 많은 것들이 날 슬프게 한다. 그래서 내 마음속 슬픔을 없애 주는 청소기를 꼭 만들어야 겠다고 말릴루는 결심한다. 엄마 아빠가 싸우는게 싫어서 놀이터로 도망쳐 나온 마틴의 모습은 또 얼마나 외로워 보였는지 모르겠다. 기쁨을 만드는 기계가 있다면 세상 사람들에게 모두 기쁨을 선물해줄수 있을테고, 마틴의 부모님도 싸우지 않아 결과적으로 마틴이 외로움을 느끼지 않을텐데 말이다.  

말릴루의 일기장은 어떻게보면 아이의 눈높이를 가장한 어른의 일기장이 아닐까 싶다. 숙제하기를 싫어하고 시금치를 먹는데 큰 용기가 필요한 말릴루는 분명 어린아이의 모습이지만, 일기장에 적힌 다양한 이야기들은 어른들도 하기 힘든 고민과 깨달음이 적혀 있으니 말이다. 아니면 요즘 아이들의 생각을 내가 따라가지 못하는 걸지도 모른다. 그것도 아니라면 아이들은 무조건 단순한 생각과 감정을 지녔을 거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한건 아닐까 반성을 해본다.  

분명 나에게도 어린 시절이 있었고, 그때도 큰 문제들을 통해 진지한 고민을 했겠지만 지금은 전혀 생각나지 않으니 말이다. 그러고보면 나도 말릴루처럼 죽음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새 생명이 주는 기쁨 등을 통해 인생에 대해 나름 진지하게 생각해본 것 같은데, 어째서인지 태어날 때부터 어른인 것처럼 행동하고 있었다. 아이였던 적이 없었던 것처럼 말이다. 동화책 한권을 읽고 참 여러가지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