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티쉬 - Fetish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요새 통 얼굴을 못 보고있는 송혜교씨를 영화《페티쉬》에서 만나게 됐다. 외국 배우들과 연기 호흡을 맞춘 첫 해외 진출작인데 큰 규모가 아닌 독립 영화였다. 그녀가 맡은 역할은 무속인의 삶을 거부한 여성 이었는데, 이국적인 공간과 한국문화가 내뿜는 이질적이면서도 묘한 분위기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그에 반해 이야기의 흡입력은 형편없었는데, 무표정한 표정의 송혜교씨처럼 그 속을 알수 없게 만들어 시종일관 의아하게 만들었다다. 뭔가를 이야기 해주려는 시도는 눈에 보이지만 그걸 연출하는데 한계가 있다고나 할까. 그런 느낌을 받았는데, 내가보기엔 감독이 의도하고자 하는 게 잘 드러나지 않은 것 같다.  

100을 표현해도 관객과 소통이 될까 말까 한데 반의 반도 못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웠고, 송혜교씨의 연기도 굳이 연기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역할이라 그런지 눈에 띄지 않았다. 그냥 예쁜 송혜교씨가 출연했다 뿐이지, 배우 송혜교로서의 능력은 거의 볼수가 없었다. 영어 대사도 간략하고 (대사 자체가 많이 없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역동성 있는 영화가 아니라서인지 점점 지루해졌다. 무엇보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깊이 몰입하기 힘들었는데, 왜 주인공이 저런 행동을 했는지 완벽하게 이해가 안됐다. 어떤 내용인지는 알겠는데, 찜찜함이 계속 남는 기분이랄까. 그리고 왜 청소년 관람불가 인지도 모르겠다. 
 

  

숙희(송혜교)는 중매를 통해 한국계 미국인 피터(롭 양)와 결혼해 미국으로 오게 됐다. 시어머니와 남편과 함께 살게 될 집으로 처음 온 숙희의 표정은 이제 막 결혼한 행복한 새댁이라기 보단, 낯선 공간에 오게 된 두려움과 낯설음으로 가득 차 있다. 옆집에 사는 피터의 친구인 존과 줄리 부부가 인사를 해 오는 것도, 줄리가 집으로 찾아 온 것도 아직은 쑥스럽고 당황스러운 모양이다. 하지만 점점 그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처음의 어색함은 사라지고 빠르게 적응해나가는 모습이다.

그런데 숙희가 자신의 영어 이름을 줄리 로 지은것이 영 이상하다.그녀가 마음에 들어서 일수도 있겠지만,똑같이 줄리라 이름지은건 아무리 생각해도 평범하진 않다. 그녀의 표정에선 아무것도 읽을수가 없다. 어쨌든 이제 두 부부 사이엔 공통점이 생겼다. 아내의 이름이 '줄리'라는 것. 이름을 지은게 숙희의 기분을 바꿔놓은 것인지 그 후부터는 존의 집에 자주 들르며 와인도 마시고 수영도 한다. 편하게 아무때나 와서 수영하라고 했는데, 정말로 그런다. 마치 자신의 집 처럼..

 

존이 없는 사이 줄리와, 피터와 줄리(숙희)는 마약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피터가 의문사 하게 된다. 친정 어머니가 해준 배게에서 방울소리가 나는 장신구를 발견하게 줄리는 황급히 마당에 묻는데, 줄리의 과거가 밝혀지며 피터의 죽음이 단순한 사고가 아님을 알려준다. 숙희가 쫒기듯이 한국을 떠난 것도, 결혼을 서두른것도 모두 무당이 되지 않기 위함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운명을 거스르면 주변 사람이 죽는 것처럼, 피터도 그에 따른 운명의 댓가를 치른게 아닐까 싶다. 졸지에 아들을 잃은 시어머니는 숙희를 한국에 돌려보내려 하지만 옆집 줄리가 준 마약때문이라는걸 알게되자 다시 며느리를 받아들인다. 하지만 시어머니는 아들이 없는 삶을 감당하지 못하고, 끝내는 숙희이자 줄리인 그녀만이 홀로 남게 된다.  

홀로 미국에 왔다 2명의 가족을 만나 셋이 됐지만 이제는 다시 혼자가 되어버린 줄리(숙희). 운명을 피하기 위해 이곳으로 도망쳤지만 그마저도 실패하자, 다른 방법을 써보기로 한 모양이다. 그리고 그 희생양은 옆집 부부가 된다. 다소곳하고 순종적으로 보였던 숙희는 180도로 변신해 이들 부부를 갈라놓기 시작하는데, 존과 줄리에게 이보다 더 끔찍한 공포는 없을 것 같다. 그리고 나 또한 끔찍하고 지루한 영화를 보았다. 기이한 마지막 장면도 영화의 한계를 보여주는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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