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도 미술관 - 세계 미술관 기행 3
다니엘라 타라브라 지음, 김현숙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라도 미술관은 처음 들어보았기에 내겐 너무도 낯선 곳이었다. 그리고 이 미술관 안에 전시된 수많은 작품들 또한 몇 개를 제외하곤 처음 보는게 대부분이었다. 그만큼 내가 미술에 문외한 이기도 하고 스페인의 미술 작품을 접할수 있는 기회도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디에고 벨라스케스"라는 화가를 만날수 있었고 그의 작품이 이 책에 수록된 작품들 중 가장 마음에 들었다. 표지의 그림도 그의 작품인데 기품있고 우아하고 아름다워서 자꾸 시선이 간다. 디에고 벨라스케스와 만난것이 이 책이 준 가장 큰 발견이고 행복이다.

이렇게 새로운 작품들을 만나고 놀라운 실력을 가진 화가들을 만나면서 신선함도 느낄수 있었고 오래전 유럽에서 유행한 화풍도 볼수 있었다. 연대순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더 차근차근 시대의 흐름을 느낄수 있었던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쉽게 읽을수 있는 책이 결코 아니다. 읽으면서 너무나 많은 화가와 작품들, 그리고 지명과 다양한 문화 용어 때문에 머리가 지끈지끈 아팠으니까 말이다. 이름들은 어찌나 긴지 이 사람이 저 사람같고 저 사람이 이사람 같아서 계속 헷갈렸다. 아무래도 낯설다 보니까 머리에 더 안들어왔는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다른 책들에 비해 읽는 시간이 오래 걸렸던건 사실이고 이책의 반만 이해해도 괜찮을 거라고 혼자서 생각했을 정도로 어렵게 느껴졌다. 최대한 설명을 했다고는 하나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은 아니었기에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던게 지루함의 원인이었던것 같다. 그래도 다양한 작품들을 많이 볼수 있고 작품들을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알려줘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유럽의 미술 작품을 보면 신화나 기독교를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은데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예수,성모 마리아,천사 등등 성경속 인물들을 작가의 성향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그려진게 재밌었다.

미술 작품을 볼때 배경 지식과 화가의 일생을 알고나서 보면 훨씬 더 많은것을 볼수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다 하더라도 내 마음을 흔드는 작품들을 만날수도 있다. 많이 알면 그만큼 많이 보이는것도 사실이지만 작품을 오래 들여다보면서 남들이 느끼지 못한 새로운 감상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첫 느낌이 너무 좋았던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작품들을 보면서 그를 더 많이 알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처럼 말이다. 아직 이 화가에 대해 자세한건 모르겠지만 그가 남긴 많은 작품을 통해 하나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이 그 만남을 주선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