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래를 묻다 - 당대 최고 과학자 8인과 나누는 논쟁적 대화
데이비드 A. 싱클레어 외 지음, 오노 가즈모토 엮음, 김나은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미래를묻다 #인플로엔셜 #과학 #오노가즈모토엮음 #김나은옮김 #데이비드싱클레어 #제니퍼다우드나 #리사랜들 #마틴리스 #조너선실버타운 #조지프헨릭 #찰스코켈 #조너선로소스 #진화 #노화 #인공지능
#독서 #미래전망 #서점 #당대최고과학자8인과나누는논쟁적대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소개

인류는 어떤 미래를 마주하게 될 것인가?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분분한 현시점에서 당대 최고의 과학자 8인의 눈을 빌려 인류가 맞이할 새로운 세계를 전망한다.

✔️ 문장 발췌

1️⃣ 채소를 싫어해서 먹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 제가 얻은 결론은 건강하게 음식을 즐기는 방법 은 많지만 지나치게 가공 하지 않은 요리를 식물성 위주로 적당히 섭취 하는 편이 좋다는 거예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이 중요해요.
날마다 몸을 움직이고 소식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 습관 이라고 생각합니다.

2️⃣ 대부분의 사람이 유전자 변형 식품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초에 인공 식품과 자연식품의 경계가 존재 할까요?

-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3️⃣ 감시 사회가 당연시 되고 있다는 말인가요 ?

- 그렇습니다. 감시 카메라 말고도 인터넷 회사 역시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어요.
누가 어떤 홈페이지 에 접속해서 무엇을 구매했는지와 같은 정보 말입니다.

중국정부는 막대한 양의 개인 정보를 수 집 하고 있고 모든 매장의 재고, 사람들의 수요나 기 호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 높은 계획 경제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소련이 꿈꾸던 사회인데 당시에는 그런 정보를 수집할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죠 .

4️⃣ 그렇다면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 제가 오랫동안 연구를 거듭하면서 내린 결론은 노화는 신체 정보의 상실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그 정보는 견고한 유전자 정보가 아니라 후성유전 정보 입니다.

즉 세포가 적절한 유전자를 적절한 시기에 읽도록 하는 시스템 이죠. 이 능력을 잃게 되면 시간 이 지날수록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거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후성 유전정보가 상실되는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1일 3 식이 건강의 기본이라고 배웠는데 식사를 적 게 하는 편이 건강에 좋을까요?

- 굳이 1 일3식을 할 필 요는 없어요. 시르투인이 라는 장수 유전자는 영양이 부족하지 않은 공복 상 태 일 때 활성화 됩니다.
운동은 시르투인 유전자의 스위치를 켜주죠. 우리 몸 을 만족상태에 두지 말아야 합니다

6️⃣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에는 인류가 가장 행복 했던 시절은 수렵 채집 시대 였다고 쓰여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그 질문은 대답하기 너무 어렵네요. 옛날에는 지금보다 일하는 시간이 짧았고, 모두가 가족에 둘러싸여 밀접하게 이어져 있었습니다. 그것은 좋은면 입니다.

하지만 옛날에는 살인이나 수탈이 거리낌 없이 일어났고, 질병이나 기아가 발생해도 치료제가 없던 시대라 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식량이 늘 충분 하지도 않았고요. 지금은 돈만 있으면 마트에 가서 식료품을 살 수 있습니다.

7️⃣ 디지털 시대에는 '모방'의 수단이 한없이 늘어나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저하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섞인 지적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인간의 뇌는 분업으로 네트워크 를 구축해 왔습니다. 저는 자동차나 스마트폰 을 어떻게 만드는지 모르지만, 그 정보는 다른 사람의 뇌에 저 장 되어 있어요.
우리는 개인이 무능력 해도 집단사회로 결속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분담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책이든 인공지능 이든, 정보기술 이라고 불리는 수단은 모두 똑같습니다.

✒️ 감상

미래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공부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매끄러운 번역이 좋았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는 우리 모두의 꿈일 것 입니다. 고기 채소를 적절하게 소식하며 건강하게 먹고 운동해야합니다.
유전자 변형음식이 몸에 좋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디지털 시대라고 하여 너무 걱정할 필요 없고 분업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것이 좋다고 결론이 도출됩니다.

감시사회가 치안적으로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나의 취향 패턴이 남는 것은 좀 불편하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도 똑똑해진 기분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