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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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번역 진짜. 앞으로 이 출판사는 도서 구매 목록에서 무조건 제외. 번역가 또한 다신 안 읽을 듯. 이런 식으로 번역한거 부끄럽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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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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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비판해야 할 우리 사회 모습들이 산재돼 있었다. 하지만 비판적 시선으로 읽어 나가기엔 너무나 아이러니하게도 내 자신이 ‘멋진 신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알파, 베타가 아닌가 싶었다. 어쩌면 아무 생각없이 살아가는 감마, 델타, 엡실론 계층일 수도 있겠다.
선진 과학 기술이 눈부신 문명국에서는 원시 부족사회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야만국의 체제는 무시된다. 야만인이라 불리는 존은 문명국의 자식이지만, 야만국에서 자라며 스스로 터득한 문명을 대표하는 글을 익히고 세익스피어 작품들을 모두 읽고 암기한다. 문명국에서는 존은 철저히 무시되고 오히려 웃음거리로 전락해 버린다.
나는 이 책이 ‘이성’과 ‘경험’이 지배하는 근현대 사회를 풍자하는 책이라 생각했다. 인간이 도구로 쓰이고, 목표를 정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효율성을 따지는 당시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해서 비판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문명국에서는 인간을 계층화 해서 하위 계층인 감마, 델타, 엡실론 계층은 알파와 배타의 존재를 위한 수단으로써 이용가치가 있을 뿐이다.
과학 기술의 발전이 과연 인간에게 효율성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게 하고 있는가를 고민해 보게 했다. 문명국 사회의 문제점은 인간의 계층화 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살아가는 생명체에게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신 아래 인간이 가장 우월한 존재이고(알파, 베타) 그 아래 동물들(소, 돼지, 닭)과 식물들이 감마, 델타, 엡실론으로써 인간을 위해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함부로 소비되고 훼손되는 생명체와 자연에 대해 죄의식을 애써 외면하며 오늘도 나는 ’소마‘를 얼마나 마셔 댔을까?

거의 100여 년 가까이 된 작품인데 여전히 작가가 바라 보는 세상이 크게 변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비판하는 일은 조심스럽다. 그런 행위를 함으로써 나 자신의 존재 가치가 상승한다는 우월감을 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식을 하지 않으려 하지만 내 안에 내재된 자의식이 들썩이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대적 우월감보다 자아 존중감을 통해 내 자신에게 응원을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존중감을 기반으로 성찰과 상대에 대한 포용을 잃지 않는 한 희망은 저 멀리 있는 게 아니라고 믿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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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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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비판해야 할 우리 사회 모습들이 산재돼 있었다. 하지만 비판적 시선으로 읽어 나가기엔 너무나 아이러니하게도 내 자신이 ‘멋진 신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알파, 베타가 아닌가 싶었다. 어쩌면 아무 생각없이 살아가는 감마, 델타, 엡실론 계층일 수도 있겠다.
선진 과학 기술이 눈부신 문명국에서는 원시 부족사회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야만국의 체제는 무시된다. 야만인이라 불리는 존은 문명국의 자식이지만, 야만국에서 자라며 스스로 터득한 문명을 대표하는 글을 익히고 세익스피어 작품들을 모두 읽고 암기한다. 문명국에서는 존은 철저히 무시되고 오히려 웃음거리로 전락해 버린다.
나는 이 책이 ‘이성’과 ‘경험’이 지배하는 근현대 사회를 풍자하는 책이라 생각했다. 인간이 도구로 쓰이고, 목표를 정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효율성을 따지는 당시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해서 비판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문명국에서는 인간을 계층화 해서 하위 계층인 감마, 델타, 엡실론 계층은 알파와 배타의 존재를 위한 수단으로써 이용가치가 있을 뿐이다.
그리고 과학 기술의 발전이 과연 인간에게 효율성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게 하고 있는가를 고민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문명국 사회의 문제점은 인간의 계층화 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살아가는 생명체에게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신 아래 인간이 가장 우월한 존재이고(알파, 베타) 그 아래 동물들(소, 돼지, 닭)과 식물들이 감마, 델타, 엡실론으로써 인간을 위해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함부로 소비되고 훼손되는 생명체와 자연에 대해 죄의식을 애써 외면하며 오늘도 나는 ’소마‘를 얼마나 마셔 댔을까?

거의 100여 년 가까이 된 작품인데 여전히 작가가 바라 보는 세상이 크게 변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비판하는 일은 조심스럽다. 그런 행위를 함으로써 나 자신의 존재 가치가 상승한다는 우월감을 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식을 하지 않으려 하지만 내 안에 내재된 자의식이 들썩이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대적 우월감보다 자아 존중감을 통해 내 자신에게 응원을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존중감을 기반으로 성찰과 상대에 대한 포용을 잃지 않는 한 희망은 저 멀리 있는 게 아니라고 믿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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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비판해야 할 우리 사회 모습들이 산재돼 있었다. 하지만 비판적 시선으로 읽어 나가기엔 너무나 아이러니하게도 내 자신이 ‘멋진 신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알파, 베타가 아닌가 싶었다. 어쩌면 아무 생각없이 살아가는 감마, 델타, 엡실론 계층일 수도 있겠다.
선진 과학 기술이 눈부신 문명국에서는 원시 부족사회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야만국의 체제는 무시된다. 야만인이라 불리는 존은 문명국의 자식이지만, 야만국에서 자라며 스스로 터득한 문명을 대표하는 글을 익히고 세익스피어 작품들을 모두 읽고 암기한다. 문명국에서는 존은 철저히 무시되고 오히려 웃음거리로 전락해 버린다.
나는 이 책이 ‘이성’과 ‘경험’이 지배하는 근현대 사회를 풍자하는 책이라 생각했다. 인간이 도구로 쓰이고, 목표를 정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효율성을 따지는 당시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해서 비판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문명국에서는 인간을 계층화 해서 하위 계층인 감마, 델타, 엡실론 계층은 알파와 배타의 존재를 위한 수단으로써 이용가치가 있을 뿐이다.
그리고 과학 기술의 발전이 과연 인간에게 효율성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게 하고 있는가를 고민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문명국 사회의 문제점은 인간의 계층화 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살아가는 생명체에게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신 아래 인간이 가장 우월한 존재이고(알파, 베타) 그 아래 동물들(소, 돼지, 닭)과 식물들이 감마, 델타, 엡실론으로써 인간을 위해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함부로 소비되고 훼손되는 생명체와 자연에 대해 죄의식을 애써 외면하며 오늘도 나는 ’소마‘를 얼마나 마셔 댔을까?

거의 100여 년 가까이 된 작품인데 여전히 작가가 바라 보는 세상이 크게 변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비판하는 일은 조심스럽다. 그런 행위를 함으로써 나 자신의 존재 가치가 상승한다는 우월감을 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식을 하지 않으려 하지만 내 안에 내재된 자의식이 들썩이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대적 우월감보다 자아 존중감을 통해 내 자신에게 응원을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존중감을 기반으로 성찰과 상대에 대한 포용을 잃지 않는 한 희망은 저 멀리 있는 게 아니라고 믿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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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해방일지
정지아 지음 / 창비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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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를 정말 감동깊게 본지라 ‘해방’이라는 글자가 덩달아 반가웠다. 베스트 셀러 도서인 줄도 몰랐고, 빨치산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인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독모 일정은 가까워 오는데 일이 바빠서 짬을 내기가 어려웠다. 모임이 코앞에 닥쳐서야 책을 들었는데 술술 읽혀서 신났다. 중간 중간 덤덤하게 웃기는 코미디 상황도 가독성을 높여 주었다.

빨치산.
사회주의자.
좌익.
예전 같으면 입에 올리기 무섭게 뱉은 말을 얼른 다시 삼켜야 하는 이런 단어들이 책으로 출판돼서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지금의 현실이 진정 자유로운 사회라는 걸 실감했다.

얼마 전, 카페에 어느 누가 ‘좌익에 물들어 가는 대한민국이 개탄스럽다’는 글에 좌익이면 어떻고 우익이면 어떠냐는 댓글을 달았다가
‘공산당한테 끌려가서 총살을 당해봐야 정신 차릴 인간’이라는 익명의 쪽지를 받은 적이 있다.
씁쓸한 웃음이 나왔지만 어찌 보면 그리 큰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여전히 이념에 갇혀 사는 사람들은 존재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나는 이 책을 다 읽고는 아버지의 모습은 이데올로기 속에서 흔적도 없이 희생될 수밖에 없었던 우리 인민들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게 아닐까 싶었다. 이념도 사상도 모르고 단지 옳다고 생각했던 것을 따랐고, 혹은 잘 사는 길이라 여겨 선택했다가 낙인찍힌 채로 스러져 버린, 어쩌면 내 주변에도 있을 법한 그런 희생자들이 내민 화해의 손길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 손을 잡을지 뿌리칠지는 이제 우리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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