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체의 축을 기준으로 쉽게 그리는 미술 해부학
카토 코타 지음, 김선숙.김락희 옮김 / 성안당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물이나 풍경을 그리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인체를 그리는 일입니다. 배경도 잘 그렸고 인물의 얼굴도 잘 그렸다고 생각했는데 정작 완성본을 보면 어정쩡한 인체의 움직임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늘 같은 동작으로 서있는 인체를 그리기 지쳐있던 중 만난 책이 <인체의 축을 기준으로 쉽게 그리는 미술 해부학>이었습니다. 이 책은 인체의 축을 기준으로 인체의 골격부터 해부학적으로 접근해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그려보고 연습해보기 좋은 책입니다. 인체의 움직임을 따라 그리기 전에 우선 해부학적으로 인체의 골격에 대해서 알아보고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뼈그림을 보며 따라 그려보는 일이 선행되지요.

하나씩 따라 해보면서 인체의 골격을 기준으로 무게감이 정해지고 자연스러운 힘의 균형을 알아갈 수 있어서 인체 그리기가 어려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겠습니다. 팔, 다리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워지려면 인체를 하나의 축으로 보고 중심을 잘 잡아 그려가는 비법을 배워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체를 부분적으로 뼈의 구조와 모양을 그려보는 과정과 다양한 자세로 위치한 인체의 움직임을 빠르게 연습하고 깊이 있게 연습하는 과정이 새롭고 재미있습니다.

대강 어림짐작으로 그리던 인체의 움직임을 이제부터는 미술 해부학으로 접근해 실감나게 그려보고 생동감 넘치는 인물 스케치를 구현할 수 있겠습니다. 바라던 인체 그리기가 자신감으로 시작해 누가 보아도 자연스러운 그림이 되도록 두꺼운 이 책으로 인체 그리기 연습을 충실히 할 계획입니다. 여느 학원 못지 않게 전문성을 가진 책이니 참고하시고 그림 그리기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체의축을기준으로쉽게그리는미술해부학 #카토코타 #성안당 #미술해부학 #문화충전 #문화충전200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