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사피엔스, 무엇을 하고 살 것인가 - 괴베클리 테페에서 AI 문명까지 인류 노동의 역사와 미래
백완기 지음 / 지베르니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AI의 발전이 가져온 온갖 편리함 뒤에는 인류에게 큰 위기로 닥친 AI에게 빼앗긴 일자리의 상실을 꼽지요. AI 도입 초기만 하더라도 각 산업 분야에서 제대로 상용화 할 수 있을지 걱정과 우려가 컸고 AI가 대신할 일자리 전반에 대해서 어떻게 대비하고 대책을 세울지 의견이 분분했어요. 언제 그랬냐는듯 이제는 식당에서 주문 하나를 하더라도 키오스크로 고객이 직접 주문과 결제를 마치고 음식 서빙은 사람이 아닌 서빙로봇이 대신하는 모습이 익숙해졌어요. 심지어 식당 청소도 청소로봇이 하지요. AI 도입으로 서빙로봇이 식당 사장님들께는 드높은 인건비를 아껴줄 효자인 셈이지만 갈수록 일자리는 줄어드는 수밖에요.

가장 쉽게 보고 실감할 수 있는 식당을 예로 들었지만 이보다 더 큰 기업에서는 더 큰 수의 게임이 시작된다고 보면 될것 같아요. 인류에게 닥칠 위기를 비관적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죠. 더 나은 모습의 일자리의 변화를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생각들과 과도기적 전환점에서 인류의 일자리 해결법을 찾을 수 있는 실마리를 <AI 사피엔스, 무엇을 하고 살 것인가>를 통해 살펴보기로 했어요. 문명의 기원과 인간의 노동을 돌아보고 문명의 전환기마다 노동의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노동의 가치를 재정립 할 수 있었어요. 괴베클리 테페, 이집트, 그리스, 이스탄불과 이슬람, 르네상스, 산업혁명 AI시대로 오기까지의 인류의 일자리와 문명에 대한 정리와 의미를 알아보면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생각해 보았어요.

광대한 인류 문명속에서 찾은 인류의 일자리 변화의 모습을 되짚어 보는 재미와 인류의 일자리 변화의 모습속에서 새롭게 찾아온 AI문명이 노동의 의미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어요. 인류 노동의 역사와 미래를 다루는 힘 있는 책 <AI 사피엔스, 무엇을 하고 살 것인가> 정말 좋은 책이었어요.
#AI문명 #인류노동의역사와미래 #노동의의미 #AI사피엔스무엇을하고살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