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완치로 가는 길 - 암 치료의 통합 전략
이두한 지음 / 투비스토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옛날에는 암 선고를 받으면 죽는 것으로 알던 때가 있었다지요. 느닷없이 암 선고를 받으면 황망함과 허망함을 어떻게 다 이루 설명할 수 있을까요. 가족력이 있었다면 최악의 상황까지 한번쯤은 예상이라도 해봤겠지만 갑자기 찾아온 암이라는 질병은 환자 본인과 가족을 아프게 하죠. 암을 치료하려면 경제적인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서 한 가정이 무너지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이렇듯 갑작스럽게 암이라는 질병을 마주했을 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암 치료를 해야하는지와 건강 유지 방법, 암 진단과 치료 방법, 자연환경과 마음의 힐링으로 이어지는 순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어요.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옛날에는 치료하지 못하던 병증이 상당수 잡혔다고 생각하지만 암 치료만큼은 완치를 보장하기 어려워 많은 환자와 가족들이 힘들어 하지요. 암이 곧 죽음은 아니지만 암 진단을 받고 덜컥 내려앉는 심장은 이성을 마비시키고 겁이 나게 되니까요. 2040년에는 성인 2명 중 1명이 암에 걸릴 것이라는 전망을 보니 무섭더라구요. 건강검진의 영향으로 조기 발견된 초기암일 때 적극적으로 치료가 될 수 있으니 건강검진을 열심히 받는 것과 더불어 암이 찾아오지 않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을 아는 것도 중요하죠. <암, 완치로 가는 길>에서는 암 치료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과 동시에 건강 유지를 위한 방법들부터 세밀히 살펴볼 수 있어서 건강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암이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한국의 7대 암과 표준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정을 주의깊게 읽고 공부했어요. 암 진단과 치료 결정에서 환자의 결정에 따라 치료 방법이 갈리니 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하겠구나 알 수 있었고 통합 암 치료의 종류와 치료에 대해서 새로운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어요. 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면 여러 방면으로 열어두고 적극적인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결국에는 이기는 방법이 되겠구나 알아가네요.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현대인이 어떻게 스트레스를 안받을 수 있을까 싶지만 그래도 스트레스와 멀어지는 방법을 찾아 암과 멀어지게 건강한 몸으로 유지하는데 힘을 쏟아야겠더군요. 표준치료와 통합의학이 만나 암치료 통합전략을 엿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암치료 #암치료통합전략 #암완치로가는길 #표준치료 #통합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