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지조론 - 이 땅의 ‘변절자들에게 고함!’
황헌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책 이름만 들어도 하얀 도화지가 그려지고 선비의 지조, 절개가 떠오르는 <신 지조론>은 고결하고 본받아야 할 행동철학이 담긴 책이에요. 교활한 자들을 걸러내는 혜안이 있는 책이면서 지조 있는 삶에 대해 배우고 존경심을 갖게 만드는 책이죠. 식민지배를 받았던 뼈 아픈 우리나라 역사에서 다른 누구도 아니고 배울만큼 배운 지식인이 기회주의적인 모습으로 지조를 잃고 변절자로 탈을 바꿔 쓴 모습에 피 끓는 분노와 야유를 던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에요. <신 지조론>에는 지조에 대한 의미와 한 사람의 인생 철학이 담겼어요. 역사 앞에서 당당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해 앞으로 가야 할 길에 대한 뜻이 있지요.




선비의 지조는 요즘 평가 절하되어지는 유교와는 별개의 것으로 보아야 하지요. 조선시대의 유교가 가진 악습의 면과는 별개로 지조론이 가진 우직하고 가치 이상의 것이야말로 밝은 미래를 가져오는 뜻이 되고 행동하는 철학인 것이지요. 지조가 바탕이 되어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갖고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을 지켜나가는 자세는 참으로 경이롭고 아름다워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위대한 단어를 수식해도 아쉬운 느낌이랄까요.




부제가 변절자들에게 고함이라는 <신 지조론>은 변절자들의 변절의 솜씨나 변명의 요령을 들춰보고 그 비겁함의 민낯을 보여줬어요. 방귀 낀 놈이 성내고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혀가 긴 법이죠. 금수강산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지켜낼 지조론이 궁금하시다면 필독을 권하고 싶어요.

#변절자들에게고함 #행동철학 #변절의솜씨 #변명의요령 #신지조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