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학적 관점 다르게 보면 고통이 줄어든다
이창현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생존학적 관점 다르게 보면 고통이 줄어든다>는 생존학점 관점으로 증상을 바라보면 통증이 발생하는 진짜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갑자기 통증이 생겨 불편할 때 보통은 일단 통증이 생겼으니 통증부터 잠재워보려고 약을 찾게 되잖아요. 무심코 먹어온 소염진통제가 쌓이고 쌓이면 몸이 보내는 신호를 감지하지 못한채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하기도 하구요. 우리가 약을 찾게 되는 순간들을 되돌아 보면서 짚어봐야 할 시사점이 있는 것 같아 궁금증이 생겼어요. 건강을 위해 발상의 전환으로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죠.




우리 몸이 보내는 이상 징후들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하나 둘씩 생기겠거니 하지 말고 이제부터는 <생존학적 관점 다르게 보면 고통이 줄어든다>를 통해 얻은 생존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보면 좋겠더라구요. 당장의 통증이 불편해 얼른 약 하나 먹고 잠재우자는 발상은 위험천만한 행동인 것이죠. 단순해보이는 두통이나 관절 곳곳의 염증은 물론이고 심혈관계 질병이나 협착증, 통풍 등 거의 모든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을 생각해보고 통증이 보내는 뇌의 신호를 읽어보는 것이 신박했어요. 생각해보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된다고만 생각했지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깊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던 것이죠.




만성염증이나 만성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보시면 더 아차 싶은 포인트들이 있으실 것 같아요. 너무 아파서 도저히 참을 수 없어 통증약을 끊지 못하는 분들께 생존학이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질병을 접근하면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것 같아요.

#증상 #생존학적관점 #생존학 #생존학적관점다르게보면고통이줄어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