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어른
권영희 지음, 최유정 그림 / 너의행성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른을 위한 동화 <좋은 어른>은 7개의 단편 동화가 한데 모인 따뜻한 동화책이에요. 요즘 세상 살기가 어려워 가까이 있는 이웃에 무관심하고 오히려 관심을 갖는 일이 무례한 일이 되는 세상이 되어 버린지 오래이지요. 지나친 관심은 불편하고 무례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진짜 필요한 곳에 쏟는 온정의 손길은 이어졌으면 좋겠어요. 예전처럼 모두가 현관문을 활짝 열고 살던 시절은 올 수 없어도 지금보다 조금만 더 아이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 따뜻한 배려의 정이 기본이 되는 세상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하곤 해요.

각종 매체와 인터넷 뉴스만 보아도 하루에 하나 정도는 아동 학대 기사나 소외된 이웃의 어려운 이야기들이 보이더라구요.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따뜻하게 지켜본다면 극단적인 상황까지 이르지 않을텐데 아쉬운 마음도 들고 우선 나부터 이웃에 얼마나 온정의 손길을 내밀었나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어른을 위한 동화 <좋은 어른>에서는 첫번째 동화부터 숨이 턱 막힐 정도로 답답함이 느껴지는 상황에 처한 아이가 나와요. 어려움에 처한 아이가 고통속에서 좌절하고 있지만은 않도록 책임있는 자세로 아픔에 공감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사회와의 긴밀한 연결의 다리가 되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좋은 어른>을 보고 예전의 따뜻한 정이 있는 사회를 떠올렸고 세대간 대화의 장이 활성화되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아픔이 있는 개인이 더이상 고립되지 않고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사회와의 연결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뭉클한 동화였어요.
#어른을위한동화 #공감 #책임 #성찰 #회복 #연결 #세대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