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트] 미추홀, 제물포, 인천 1~2 세트- 전2권
복거일 지음 / 무블출판사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무블출판사의 <미추홀 제물포 인천>은 1, 2권으로 이루어진 세트 구성의 책으로 복거일 작가님의 신간입니다. 복거일 작가님의 책 <보이지 않는 손>을 학생때 추천도서로 읽고 독후감을 썼던 기억이 강렬하게 남아있어 이번 신작이 특별하게 느껴졌어요. 양장본의 하드커버인 이 책은 대한민국 인천을 중심으로 놓고 펼쳐지는 대서사시라 불러도 좋을 만큼 시간적으로 어마어마한 깊이를 자랑하는 책이었어요. 우주의 탄생과 지구의 탄생, 지구에 사는 동식물이 생긴 근간, 인류의 기원의 등장, 억겁의 시간을 걸쳐 펼쳐지는 광활한 지식의 대백과사전처럼 미추홀 제물포 인천 1권은 우리의 기원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고 사실을 기반으로 쓰여진 소설을 읽으며 가슴이 웅장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죠.

1권을 읽다가 문득 든 생각은 이 땅이 있기까지 이렇게 긴 시간속에서 발전하고 모습을 달리하여 탄생과 변화의 순간을 기록한 소설이 있다니 새롭다는 느낌과 왜인지 그 이유는 정확히 꼬집을 수 없지만 베르나르 베르베르 작가가 순간 스쳐 지나가기도 했어요. 역사 속 우리 땅의 흥망성쇠의 기록을 <미추홀 제물포 인천>을 통해 다시 확인하면서 사실을 기반한 역사 속에서 해석하는 사람들의 의견 차이로 분분한 우리 역사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했지요. 인천 앞바다 황해가 주는 큰 울림은 책을 읽으며 이어지는 대서사시의 핵심이며 이 땅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지난 역사의 아픔과 분투를 기억하고 밝은 미래를 만들라고 이야기하는것 같았어요.

우리 역사 속 아픈 손가락인 근대사가 담겨있고 미추홀, 제물포, 인천으로 이어지는 이 땅의 변화들과 변화를 만들어가는 인물들의 여정이 잘 그려진 소설이었어요. 위대한 백과사전을 읽는 듯한 느낌에 빠져 생각을 멈추지 않게 만든 <미추홀 제물포 인천>은 울림이 있는 책임에 분명합니다.
#근대사 #역사 #인천 #미추홀 #제물포 #미추홀제물포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