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린워싱 탐정단, 기후 양치기를 잡아라
정종영 지음, 정유나 그림 / 부카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삶의 터전이 될 가까운 미래의 기후 환경을 위해서 환경보호나 자연보호 캠페인을 통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꾸준히 인지하도록 경고하고는 있지만 정작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지켜나가는 사람들은 매우 소수인것 같습니다. 우리는 지구촌을 함께 공유하며 살아가고 있는 한낱 인간일뿐인데 인간의 이기심으로 지구를 아프게 했던 수많은 과거의 잘못을 이제부터라도 뉘우치고 친환경적인 것들로 바꿔나가야 하는데요. 탄소배출을 적게 하기 위한 장바구니 들기나 텀블러 사용하기 등과 같은 간단한 생활 습관부터 바꿔나가고 있는데 아주 기초적인 것들조차 잘못 알고 있었던 내용들이 있었네요.

일단 <그린워싱 탐정단, 기후 양치기를 잡아라!>는 그린워싱에 대한 개념부터 올바르게 알도록 친절하게 안내해주었어요. 이 지구에 살아가고 있는 모두는 지구를 아끼고 사랑해야 하며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등의 탄소 발생을 줄여나갈 의무가 있지요. 하지만 개개인이 노력한다고 해서 발생하는 효과는 기업이 노력해서 얻어지는 효과에 비하면 너무도 미미하다는 것을 피력합니다. 소비자로서 탄소 배출을 줄여나가는 의지를 보이고 실천에 옮기는 기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해당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옳은 일임을 자각하도록 느끼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착한 기업인 것처럼 순한 양의 탈을 쓰고 실제로는 그런 척만하는 기후 양치기 기업들도 있어서 이를 잡아나가는 과정속에서 배울 점이 많을텐데요.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바가 바로 이것이에요.

어른들도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하는 환경 보호와 자연보호 방법들에 대해서 이 책은 자세하게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문제를 제기하죠.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 알아갈 정보가 많다는 점만 보아도 정말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봐요. 어린이와 부모님이 같이 읽으며 환경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참교육의 장이 될테니까요. 환경을 사랑하고 아낄 줄 아는 멋진 어린이들이 많이 읽어보았으면 좋겠어요.
#환경보호 #자연보호 #온실가스 #그린워싱 #그린워싱탐정단기후양치기를잡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