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정정책의 부활 - 현대통화이론의 재구성
노진호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설마했던 트럼프 정권이 다시 집권하며 미국의 경제 정책에 부는 바람이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파급력이 큰 상황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을 위해 행하는 모든 경제 정책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들이 많은데 전세계의 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의 통화 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재정정책의 부활>을 펼쳤습니다. 현대통화이론의 재구성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한 나라의 자금 흐름이 갖는 의미와 그 효과에 대해서 전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책이고 돈이라는 것이 갖고 있는 의미와 화폐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된 원시시대의 물물교환 방식에서부터 이야기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재정정책을 얼마나 짜임새있게 분배하고 결정하는가에 따라서 파급되는 효과는 실로 엄청납니다. 누군가의 한평생을 뒤흔들기도 할 경제정책을 어떻게 계획할지에 대한 예측이야말로 정권이 바뀔때마다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하고 주목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 정권이 끝나고 지나간 정부를 평가할 때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 역시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입니다. 급변하는 세계 정세속에서 긴축 정책을 내기도 하고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는데 정부는 어떤 태도로 재정정책을 다루어야 하고 힘과 균형을 어디에 맞춰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들을 재정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라 책을 읽으며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올바른 재정정책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얻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자금의 흐름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아주 흥미롭게 읽으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재정정책의부활 #노진호 #바른북스 #문화충전 #문화충전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