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선 소녀 찔레 ㅣ 오늘의 청소년 문학 42
심진규 지음 / 다른 / 2024년 6월
평점 :

<조선 소녀 찔레>는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소설로 후금, 심양, 포로, 소현세자와 같은 단어가 주는 가슴아픈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보게 하는 귀한 시간을 선물해주었습니다. 시대적 배경이 병자호란인지라 머릿속을 스쳐지나가는 드라마가 하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 속 길채낭자와 장현도령의 가슴 시린 사랑이야기가 떠오르기도 했고 몰입해서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가 되살아나면서 그 시대적 배경으로 한 또 다른 아픔에 자연스럽게 몰입이 되며 푹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조선 소녀 찔레 역시 후금이 강제로 데려간 포로 중 하나였고 소현세자와 세자빈과 함께 머나먼 땅 심양에서 볼모로 잡혀있게 됩니다. 소현세자라는 이름이 주는 가슴 먹먹한 이 슬픔과 안타까운 감정이 찔레라는 조선 소녀의 아픔과 맞물려 슬픔이 배가 되었던 작품이었습니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라서 역사 공부에 관심이 없는 우리 학생들도 역사적 배경이 더 알고싶어지고 역사 공부에 눈을 뜰 수 있게 하는 순기능이 있는 좋은 소설이 될것 같습니다. <조선 소녀 찔레> 작가님이 선생님이신데 방학동안 작품활동을 하시는 것에 한 번 놀라고 문장의 호흡과 잘 짜여진 스토리 구성에 두번 놀랐습니다. 병자호란속에서 적국에 포로로 잡혀 목숨을 건 사투끝에 어렵게 다시 조선땅으로 돌아온 사람들은 환영을 받기는커녕 환향녀라 손가락질 받고 사는 것이 사는 것이 아닌 삶을 살아가게 되었던 그 시절을 떠올려보며 우리 찔레가 어떤 선택을 하며 살아갈지는 직접 작품을 읽어보면서 확인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병자호란이라는 배경이 있기에 어느 정도의 스포는 될 수 있겠지만 찔레만의 이야기가 있기에 소설을 읽어보지 않고서는 절대 모를 굵직한 스토리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죠.

우리의 실제 역사, 병자호란의 역사적 배경을 알고 계시다면 더욱 더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는 작품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서 병자호란의 아픔을 이해하고 조금 더 알아가는 귀중한 시간으로 만들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것 같습니다. <조선 소녀 찔레>를 읽으면서 잊고있었던 우리 역사에 대해 생각해보고 조금 더 확장된 역사 공부를 해야겠다는 다짐도 해보았습니다. 귀한 소설을 만나 즐거운 독서시간을 갖게 되어 행복합니다.
#조선소녀찔레 #병자호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