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보의 신 - 충주시 홍보맨의 시켜서 한 마케팅
김선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아무 연고도 없는 충주시에서 유명한 사람을 한명만 꼽으라고 한다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사람은 충주시 공무원 김선태 주무관님입니다. 여행유튜버 빠니보틀님의 영상을 보다가 충주시 공무원인 김선태 주무관님과 같이 충주시를 돌면서 홍보하는 영상을 보았는데 너무 재미있어서 그 이후 김선태 주무관님이 열일하시는 충주시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게 되었고 아직 가보지 않은 충주시가 인접 도시인것 같은 내적 친밀감도 형성되었습니다. 다들 삐까뻔쩍 요란하게 자본주의 스멜 강하게 풍기며 화려한 영상으로 지자체를 홍보하곤 하는데 이러한 영상들은 돈은 많이 들인 느낌은 나지만 이상하게도 한번도 끝까지 제대로 본적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유튜브의 생명은 재미인데 다른 지자체들은 들인 자본에 비해 호응은 미적지근하기만 하죠. 반면에 김선태 주무관님은 페이스북 홍보물이나 유튜브로 거의 돈을 들이지 않고 최대 아웃풋을 뽑아내셨습니다. B급 감성으로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서 허를 찌르는 웃음을 주는 영상들은 공무원이 정말 저러셔도 문제 없으신가 싶을 정도로 재미있습니다.

충주시의 홍보에 김선태 주무관님의 노력이 없었다면 과연 이런 결과가 나오기나 했을까 싶을 정도로 공무원계 창의력 넘버원! 반짝이는 영상을 볼때마다 갖고 계신 재능이 공무원이라는 자리에 머무르시기엔 너무 아깝다 싶을 만큼 정말 부럽고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김선태 주무관님의 잠재력은 어디까지인지 앞으로도 쭉쭉 창의적인 영상물들로 만나보고 싶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팬이 되었고 충주시에 대해서도 점점 애정이 생겨갑니다. 아직은 한번도 가보지 못한 충주시라는 도시에 관심이 생기고 궁금증이 생기게 되는 신기한 현상은 그동안 충주시 홍보를 얼마나 정성들여 해오셨는지에 대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남들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발상을 달리하는 것도 효과적인 홍보의 방법이 되는구나 알아갑니다. 발상의 전환으로 저예산으로 예상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내고 지자체 유튜브 1위의 기염에 오른 것을 보면 괜히 제가 다 뿌듯한 기분이 드는 건 왜일까요. 높으신 분들의 시선이 아닌 그 누구보다도 시민의 눈으로 꼭 필요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콕콕 짚어 보여주시니 공감이 되면서 덩달아 감동도 받게 되는것 같습니다.

우리 지자체도 김선태 주무관님과 같은 분이 계시면 얼마나 좋을까 싶을 만큼 탐이 나는 인재이십니다. 공무원이 으레 하는 일이 아닌 좀 더 색다른 방법을 모색해 특별한 나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 그 이상을 발현하는 잠재력 키우기는 <홍보의 신>에서 만나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정해진 틀을 깨고 특별한 능력을 키워내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강추드립니다. 충주시의 스타 김선태 주무관님의 <홍보의 신>에서 결정적인 힌트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홍보의신 #김선태 #충주시 #김선태주무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