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랜선 언니라 부르고 싶은 김미경 선생님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40대에 막 접어든 분들이 보시면 공감할 좋은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요즘에는 워낙 유튜브 채널이 활성화되어 있어서 저 역시도 유튜브 채널로 마음이 울쩍할 때나 괴로울 때 김미경 선생님의 속 시원한 말씀으로 불안정한 마음을 다스리기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모든 인간은 자의로 태어나지 않고 주어진 환경속에서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려고 부단히도 노력합니다. 개인의 행복이 한 가정의 행복이 되고 더 나아가 좋은 사회가 만들어집니다. 행복을 추구하며 앞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기위해 노력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번아웃도 찾아오고 어느 순간 내 자리, 내 위치가 왜 여기까지밖에 되지 않을까 하는 덧없음을 느끼게도 되는데요. 사회가 정해놓은 나이대별 행해야 하는 수행과제들이 버겁고 나만 홀로 뒤쳐지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냉소적으로 개인의 탓으로 치부하기 보다는 더 나은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했습니다. 주의를 환기시키고 마음 속에 닫혀 있던 긍정 회로를 가동시켜 난 아직 괜찮고 지금까지 부족했던 것들이 있었다면 앞으로 더 도전해보면 된다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는데 나 자신에게 작은 칭찬에 인색해선 안되겠죠.

마흔 수업은 40대를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루어 놓은 안정적인 나이대로 생각하기보다는 100세 시대에 맞게 라이프타임을 더 길게 보라고 합니다. 60대 인생 황금기를 위해 더 치열한 삶을 살아야 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하면서 타인과 비교하면서 나를 깎아내리지 말고 마음을 단단히 하여야 한다고 말이죠.

예전의 40대와 지금의 40대는 많이 다르고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그동안 쌓아놓은 경험치들을 잘 꿰어 보배로 만드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요.

막연한 칭찬과 독설은 화를 부르지만 누구나 인정하는 멋진 김미경 선생님의 삶이 녹아 있는 경험이 집약된 책인만큼 인생의 모토가 전해주는 따스한 이야기여서 자신감을 많이 얻었습니다.

아직 40대는 아니지만 알려주신대로 마인드 컨트롤 하면서 원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할 용기를 얻었습니다. 40대 추천도서로 적극 추천하며 2030에게도 분명히 좋은 교훈이 담긴 책임을 확신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