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다정한 무관심 - 함께 살기 위한 개인주의 연습
한승혜 지음 / 사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는데 오래 걸린 책이다. 1부와 2부를 빠르게 읽은 뒤 많은 생각이 들어서 잠시 멈추어 돌고 돌아야 했던 책이다. 사람이란 존재의 입체성을 조망하는 일에 생각의 속도를 느리게 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이어진 3부에서 4부는 노동, 아이, 선과 악의 복합 존재 등을 다루며 우리가 가진 모순성을 밝힌다. 그래서 1부와 2부에서 생각한 바를 천천히 겹쳐가며 읽을 필요가 있었다.

책을 읽은 결론은 사람은 단순하지 않다. 그래서 적절한 거리를 만들어야지만 모순된 존재가 아닌 복합된 존재가 될 수 읶다는 점이다. 같은 유형의 일이라도 어떤 일엔 동정하며, 어떤 일엔 화를 낸다. 이 모순을 풀어 내는 방법은 복합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입체적인 위치에 존재하기에, 나 또한 그런 존재이니, 적당한 거리에서 편향된 나를 조금 더 다독이는 일이 필요하다. 결국은 일과 사람에 대한 맥락을 알고 흑백논리, 이분법에 빠져 허우적대지 않으려 노력해야 우리는 다정한 무관심을 실천할 수 있다.

이기주의가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는 것이라면, 개인주의는 다른 사람들 역시 자신과 동등한 존재, 똑같은 욕구를 지니고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는 한 명의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알라딘 eBook <다정한 무관심> (한승혜 지음) 중에서

실상 여성은 피해자뿐만이 아니라 가해자도 얼마든지 될 수 있다.

-알라딘 eBook <다정한 무관심> (한승혜 지음) 중에서

이 말을 하는 쪽이 나쁜가, 이 말을 듣고 불쾌해하는 쪽이 나쁜가.

-알라딘 eBook <다정한 무관심> (한승혜 지음) 중에서

나보다 더 불행한 사람이 있다는 것이 나의 행복을 증명해주지는 않는다. 더 심한 폭력과 고통이 존재한다는 것이 내가 현재 겪고 있는 고통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들 수는 없다. 모든 고통에는 맥락이 있으며, 우리는 모두 다른 방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다. 고통의 경중이나 우열을 따지기 전에 그 맥락을 이해하고 인정할 때, 그때서야 우리는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

-알라딘 eBook <다정한 무관심> (한승혜 지음) 중에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2-01-22 1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인용문 특히
와닿습니다. 다정한 무관심이 있는가 하면 폭력적인 관심이 있어 힘들어요 일상관계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