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싫어 하는 일을 위한 적절한 길이의 시간을 찾아야한다.

남들에게 보여질 일도 없으며, 남들이 관심도 없을 적절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대로 남아 있는 주변이 날 선 메아리로 퍼져나가도,
그대로 머물러 무지함을 반복하지 않을 잊혀지지 않을 공감을 만들어가야 한다.

낯섦이 시작과 끝을 반복하며 내 자리가 없어 보이고,
멍한 생각들이 빈 공간은 채워가며 관심 밖의 사람이라도.

꼼짝없이 사람이다. 사람으로 머무른다.

-<아몬드>를 읽고 쓴 시평-

<아몬드>를 읽고 나서 여러 장면들이 겹쳤다. 그래서 장면이 겹친 상태로 글을 쓰다 보니 서평이 시평이 되었다.

사실 이 시평은 2019년에 썼다. 그땐 ˝멀면 먼 대로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외면하고, 가까우면 가까운 대로 공포와 두려움이 너무 크다며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껴도 행동하지 않았도 공감한다면서 쉽게 잊었다˝라는 구절을 가장 중심에 두고 썼었다.

윤재가 생각하는 클라이막스에 해당하는 교훈이라 와닿은게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잊혀지지 않을 공감‘이란 표현을 열심히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 책과 서평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장면은 윤재가 아몬드를 먹는 장면과 선생의 무지한 행동이었다. 이 두 장면의 대비가 이루어졌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얼마나 치열히 살아가는 존재인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오만한 예의들이 많은지.

이런 상황을 버티기 의해선 얼마나 많은 무감각과 섬세함을 왔다갔다 해야하는지. 내가 가진 오만한 예의는 없는지.

대비 속에서 결론 없이 머무르는 중이다.

<아몬드>는 청소년 소설이다. 그래서 구매하는 데 오래 걸렸다. 구매 순서가 밀리고 밀렸다. 다른 사람들이 읽을 땐 나는 다른 책을 봤다. 하지만 그게 더 잘 된 일 일지도 모르겠다.

감정에 인지가 어려운 윤재. 어떤 일에 무감각한 느낌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때 봐서 무감각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교훈적인 청소년 소설‘이란 말을 길게 늘어 놓는 리뷰를 쓰지 않을 수 있어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