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열 살부터 다시 시작하는 엄마 노릇 - 초등 4학년, 사춘기 아이가 두렵고 불안한 부모들에게
도이 다카노리 지음, 박선영 옮김 / 예문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내 아이 열 살부터 다시 시작하는 엄마노릇'

 

초등4학년이 되었을 때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에서 교감선생님께서 초등4학년부터

사춘기의 시작이 되기때문에 그 사춘기 아이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부모님이 더 아이와 공감대 형성과 바른 관계 유지를 할 수 있다는 교육을 들었었는데요.

지금은 아이가 초등4학년이 지나 벌써 예비중학생이 되어갑니다.

 

그 당시에 들었던 교육을 듣고 나서 아이가 그래서 '별다른 이유가 없이 짜증을 내고,

다른 모습을 보였었구나' 하고 이해를 하게 되었었는데요.

 

교육이 아닌 '내 아이 열살부터 다시 시작하는 엄마노릇'이란 책을 통해서

사춘기가 시작된 아이의 입장과 아이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시간을 가져보게 합니다.

 


 

 

 중2병이 시작되기 전 아이를 찾아오는 열 살 사춘기,

 이 시기 부모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부모와 아이의 평생관계가 결정된다.

 




머리말에 초등4학년, 중2병보다 무섭다는 이야기로

때 이른 사춘기가 당신의 아이를 아프게 한다고 합니다.

중2병은 워낙 많이 알고 있는 경우라 많은 부모님들께서도 공감하고 준비를 하고 있는 경우가 있겠지만

초등4학년이 중2병보다 더 무섭다고 하니 사춘기가 시작이 되는 초등 4학년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된 말인듯 합니다.

 

 

 

 

 

 

​모두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이번에 볼 내용의 1장에서는 사춘기 아이들의 마음속을

들여다 보면서 그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문제적 행동을 보이는 것이

비단 내 아이만이 아님을 알게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사춘기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4학년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이 됩니다.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시기를 간단히 정리하면 연령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가 있어요.

​사춘기가 시작이 되는 10세부터 15세까지 '제2차 성징기'로 남녀 모든 아이들의 호르몬이

각 성별에 따라 다량 분비가 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겉모습에서 드러나는 특징도 나타나고요.

엄마로부터 독립하려는 '정신적 이유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반항하는 겉모습과 달리 마음 한 구석에는 어떤 경우에도 엄마는 자신을

받아 줄거라고 믿고 있는 아이들의 속 마음....

이 글을 읽으니 제가 중학교 시절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무슨 말을 해도 편하게 다 받아주시는

엄마에게 늘 짜증을 내기고 상처를 주는 말을 하기도 했다는것을요.

그게 다 엄마가 편하고 엄마는 내 말을 다 받아줄거란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데,

정작​ 나는 엄마에게 그렇게 나를 이해하기만을 바라면서 내 아이에겐 왜 그러냐고

오히려 아이를 이해하기 보다는 다그친 적이 더 많지 않았나 하는 반성이 들기도 합니다.

우리집은 초등4학년이 사춘기가 아닌, 초등6학년이 사춘기같단 생각이 요즘 드는데,

아이보다는 남편이 달라진 아이의 말투나 상황을 이해하지를 못해서 중간에서 늘

아빠는 조금 더 아이를 이해해줄 수 있기를, 아이는 아빠를 조금 더 이해해줄 수 있기를

중간에서 이해를 조금더 하게 해서 다시 예전의 관계로 회복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는 편인데요.

사춘기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첫 걸음1. 아빠와 엄마가 한 팀이 되어야 한다는데

여기에서 우리집의 경우엔 전혀 상호작용이 되질 않고 있기에, 계속 이야기를

해주면서 사춘기 아이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2. 아이에게 하소연하지 마라.

대부분이 그렇지는 않지만 이 점에선 요즘 부모들이 더 노력을 해야 할 부분이라 여겨집니다.

아이를 보살펴야 할 부모가 아이에게 오히려 부모를 이해하길 바라는 경우도 생기니 말이죠.

아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엄마가 들어주길 바라는 마음을 보일 수 있도록 잘 보살피고 지켜야할

부모란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3. 부모는 아이의 롤 모델이다.

우리 어릴적엔 부모가 힘들게 살아오시는 과정들을 옆에서 지켜보고 자랐기에

별다른 교육이 없어도 부모님처럼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마음가짐을 지닐 수 있었고

무엇보다 부모님을 위해서라도 바르게 살아야겠다는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었는데,

우리 아이들에게도 가정 안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한 모습을 보며 안정된

마음으로 부모를 '자기형성 모델'로 삼아 미래를 꿈꿀 수 있어야 합니다.

앞부분들의 내용을 보니 아이보다는 부모가 해야할 실천들이 정말 많다는 것이 느껴져

고개가 절로 숙연해집니다.

 

 

​아이의 반항심만 부추기는 부모의 행동

1. 아이와 대등한 입장에서 맞서는 부모

2. 아이의 거친 말대답에 분노하는 부모

3. 지난 일을 들추며 잔소리하는 부모

4. 아이를 몰아세우는 부모

5. 아이를 외면하는 부모​

부모가 되어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나의 감정만 앞세워 생각해

서로 상처를 주지는 않는지도 생각을 해보게 되는 항목입니다.

 

 

 

아이가 겉으로 하는 말에만 신경을 쓰고 화를 낸 적도 있고 아이가 왜 그러한지

그런 상황에 대해서 생각을 먼저 해봤어야 하는게 부모인데,

아이와 같이 기분이 좋으면 좋은대로, 기분이 나쁘면 나쁜대로

아이가 언제나 기댈 수 있도록 편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한 적도 있는거 같고,

지금에서 보면 조금 더 아이들 멀리 내다보면서 아이가 왜 그런지를 먼저 보려고 하는데,

아직도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에 있고 늘 노력을 해야 할듯합니다.

힘들때 우리 아이는 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생각을 하고,

감정보다는 늘 한결같은 부모가 되기 위해 책을 읽고 명상을 하고,

보다 넓은 마음으로 포용할 수 있는 부모그릇을 넓히는데 애써야겠습니다.

아이는 그대로 있는데 부모가 다르게 보기 시작을 하게 되면

아이는 그대로 자라게 될테니까요.

다른 아이들도 다 그렇다는 것을 알고 나면 아무렇지도 않은데

내 아이만 그렇다고 생각을 하면 관계가 더 힘들어지니까요.

2장에서는 사춘기 아이를 대할 때 부모가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살펴봅니다.

방법을 알려주지 않고 부모교육을 받지 못한 부모들에게 아이에 대해서

가장 이해를 잘 해주며 아이가 올바른 안정정인 환경에서 자랄 수 있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고민을 이제부터라도 해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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