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려 봐, 볼펜 스케치 작고 귀여운 그림 레슨 수첩 2
가나하요코 지음, 이승희 옮김 / 루비박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그리기 좋아하는 소윤이에게 배웠던 건 제가 가르치기엔 실력이 없어서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방법이 나온 책을 골라서 그림 그리는 기본 원리를 깨우쳐 주려고 하는데

책의 제목만 보고 선택을 했을때는 아이위주의 책일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내용을 들여다 보니 저한테도 도움이 되는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그림이라고 하면 모든 도구 특히나 4B연필,물감 등 특정한 도구들이 있어야만

그림그리는것이 가능하단 그런 생각 자체를 버리게 하는 책이라서요

이 책을 보니 아 볼펜 하나만 있으면 그림을 그릴 수 있는것이란걸

깨닫게 되도 그림을 그리는 기초부터 다양한 활용기까지 들어 있어서 더욱 새로운 책이었어요

아이에게 보여줄려고 준비를 했지만 제가 더 들여다 보게 되더라구요


어렸을적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저는
연필만 있으면 종이에 대고 늘 그림을 그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커가면서 이 분야에 종사를 하지 않으니 내일이 아닌것처럼
멀게만 느끼고 있고 늘 마음만 품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니 마음만 있다면 볼펜은 늘 근무하는 책상에도 가득한데
잠시 시간만 내면 가능한것이란걸 일깨워주었어요
꼭 4B연필이 없어도 볼펜만 있으면 가능하다니 마음이 또 달라지네요

색볼펜과 스캐치북이나 종합장을 늘 갖고 다니면서
짧은 글과 함께 그림을 곁들여 메모도 한다면
추억들이 모두 그림과 글로 남길 수 있을거 같아요

책안의 차례인데 볼펜으로 처음 모양을 이해하고
질감과 움직임을 표현하고 스케치하며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이 되어 있어서 누구나 책을 보면서 따라하면
자연스럽게 볼펜으로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을거 같아요

볼펜으로 처음 스케치 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어요
자로 잰듯한 매끈한 선으로 된 그림보다는
사람의 손으로 그린 느낌은 정말 다르죠
손으로 그린 삐뚤삐뚤한 선은 스케치의 중요한 요소라고 하네요
사물의 특징을 잘 살려 연상을 하면서 그리는 순서에 맞게
그리고 잘 파악하면 마음에 드는 스케치를 할 수 있답니다

볼펜은 그저 사무용 필기구란 생각 누구나 하고 있지요
저부터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젤 잉크 볼펜의 심의 두께에 따른 용도와 느낌 종류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어요
볼펜이 다 같은 볼펜인줄 알았는데 이렇게 다양하고
쓰임새가 다 다르다는건 처음 알게 되었어요

다양한 볼펜 아이템
볼펜은 한번 그리면 지워지지 않는거라고 알고 있었는데
지우개로 지워지고 마찰열로 지워지고 수채화처럼 그릴 수 있는
볼펜이 있다니 정말 놀랍네요
미술시간에 명암표현 하는 것을 볼펜으로도 할 수 있어요
명암까진 아니더라도 하이라이트 표현이 가능하네요
그려진 밑그림이 따뜻해지면 그린 선이 사라지기도 하고요
보통 볼펜으로 그리고 번지는 볼펜으로 칠해
물을 적신 붓으로 덧칠하면 수채화처럼 그리기도 가능하네요

여러가지 물건에 그릴 수 있는 볼펜
천, 플라스틱이나 금속, 유리, 사진 등에 그릴 수 있는 볼펜이 있네요
십자수나 DIY용품을 만들때 밑그림으로 그린 펜들이 지워지는걸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양한 종류가 많이 있네요

아이가 천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이걸 해달라고 해서
많이 난감했었지만 천도 없고 전용펜도 없는데 말이죠
기회가 되면 아이에게 꼭 만들어 주거나 같이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봐야 겠어요
그림을 단순한 형태로 바꾸어 그리는게 그리는것의 시작이네요
< chapter1 모양을 이해하자! >

Lesson1 보고 베껴 그리기                                                            Lesson2 그림자 그리기

Lesson3 상자 모양 그리는 방법                                            Lesson4 변형된 상자 모양

Lesson5 가구도 상자에서 탄생해요                                  Lesson6 원기둥에서 탄생해요 Lesson7구에서 탄생해요

Lesson8 과일을 잘라보자                                     Lesson9 손잡이가 달렸다면?

Lesson10 투시도 놀이                                           chapter 2 질감과 움직임을 표현해보자!

Lesson11 투명한것- 유리와 비닐                                                        Lesson12 병을 그려봐요        

Lesson13 부드러운것-달콤한 과자류                                        Lesson15 주름이 있는것-천과리본

이런식으로 된 Lesson 수업이 더 들어 있어요
차례만 보면 궁금한 분들이 혹시 계실까 해서 이미지 올려봤어요

chapter2 질감과 움직임을 표현해 보자!에 들어 있는
Lesson14 빵을 그려 봐요
노트 겉면에 씌워준 커버로 예쁜 요리책이 완성 되었는데요

아이가 늘 방송을 통해 만들기에 관심이 많이 있고
요즘 빵을 만드는 만화영화를 눈여겨 보고 있어
레시피 공책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 독후활동 ]

일반 노트의 겉면에 비슷한 색의 볼펜을 이용해 책을 보면서
밑그림을 먼저 그려보고 있어요
요즘 파티쉐분야의 만화를 즐겨보곤 하는데
이책을 보더니 여기에 앞으로 게시피를
적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나보더라구요
제가 보기에 다른 활용하기 좋은게 있는데
아이가 굳기 이 그림을 그리겠다고 해서

전 공책이랑 볼펜만 쥐어 줘봤어요

늘 연필이나 크레파스로만 그리던 그림을
글씨쓸때만 쓸때 사용하던 볼펜으로 처음 그리니
신기해하고 재미있어 했어요 무척이나 진지하게
나만의 노트를 만든다는 기쁨에 완성을 빨리 하고 싶어했어요

언니가 그림그린다고 하니 동생은 백보드를 떡하니 넓게 자리잡고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도 평상시 같으면 좁다고 뭐라고 한마디 했을텐데
그림을 그리느라 여념이 없어 좁은데도 묵묵히 그리고 있었어요

공책이 매끄러운 재질이라서 볼펜으로 그림을 그린 후에
내임펜을 이용해 완성된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선으로 표현할 부분을 다 하고 이젠 자세한 부분의 묘사가 남아있네요
시간이 걸리는데도 재미가 있었는지 끝까지 완성을 했어요

거친 선으로 표현도 했는데 노트의 색상과 비슷한 볼펜을 사용했더니
사진엔 자세하게 보이지 않지만 드디어 나만의 레세피 북이 완성이 되었답니다
다 만들고서 어찌나 좋아하던지 이젠 보고 듣게 되는
빵만들기와 케익 만들기 등등을 메모해 둔다고 좋아했어요

내가 직접 그린 그림으로 책의 커버도 그려서 만들어 두고
다음번엔 천그리기 전용 펜을 하나 구입해 천에
직접 그림을 그려 책커버 만들기도 해보기로 했어요
아이가 그림그리는것을 좋아하고 평소에 그림에 관심이 많아서
이렇게 직접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있어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참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