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상징 - 110가지 상징에 대한 친절한 해설
허영엽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월의 넘나 흥미로운 가톨릭 북!

성경속상징 입니다 ~

성경공부,성경필사,통독 등 우리 삶에 일상으로 스며있는 성경을 더 즐겁고 깊이 있게 읽게 만들어 주는 책 ~~

이제 읽기 시작했는데 전 성미술 작업 하는데도 너무 유용하네요.

.

하나하나 풀어 주시는 내용도 좋지만 그 안에 성경말씀과 좋은 내용들이 가득해서 꼭 읽어보면 좋을 성경과 함께 해애 하는 9월 가을 책 ~~

.

.

우리가 성경에 맛들이고 그 말씀을 마음속에 새기다 보면 실제적인 하느님의 힘이 내 안에 작용되고 있음을 체험하게 됩니다.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고 축복된 삶을 위해서도 성경의 말씀을 읽어야 합니다. 성경은 구원을 주는 능력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 2022년3월 염수경 추기경 님 추천사

성경은 우리 가톨릭 신앙인들에게 정말 핵심 중 핵심, 구약과 신약을 통한 하느님과의 우리의 만남, 태초부터 예수님과의 동시대를 살아가는 체험을 하게 해 주는 신약성서..우리가 따라가야 하는 말씀이며 지금 우리에게 하늘나라를 선물해 주는 말씀 책이랍니다.

그런 성경을 공부하는 방법도 다양하죠 , 성당안 모임을 통해 또는 수도회 성경공부, 신앙인들의 모임 뿐 아니라, 각자가 통독, 필사,등을 하면서 가까이 하고 있는데요 이 '성경속 상징'은 그런 귀한 성경을 조금더 많이~~생생하게 그 의미를 깊게~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참 똑똑한 책이랍니다.

책은 총8장 으로 구성 되어 있답니다.

1장 - 우리가 머무는 곳

2장 - 하느님이 주신 자연

3장 - 우리 주변의 동물들

4장 -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들

5장 - 우리의 신체

6장 - 우리 행동과 전례

7장 - 우리 삶과 감정들

8장 - 문화적 상징들

이렇게 나눠져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2장 자연에 관한 부분들이 재밌었어요. 재미...라고 해야 하나? 가장 관심이 있고 한창 태풍이 왔을 때 읽어서 그런지..모든게 원래도 하느님께서 다 주관하시는 거란걸 알고 있지만 책의 내용을 통해 더 그렇게 느끼며 날씨와 자연을 바라 볼수 있었답니다.

구약시대 우물은 생명의 상징이며 하느님께서 주시는 은총과 축복은 상징이었다. 모세는 하느님 명령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명을 유지하도록 바위를 쳐서 물이 흘러나오는 샘을 만들었다 ..

물의 상징적 의미는 그리스도교 신자의 세례에 잘 나타난다 . 세례때 물에 잠겼다 나오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새 생명으로 부활하는 것을 상징 ..

태풍과 비 바람 … 오늘은 물과 바람 에 대한 상징을 써보며 …

바람을 죽은 사람 영혼활동과 결부시키는 문화도 있다.

신약성경에서 바람은 하느님의 성령과 연관된다.

이처럼 새로 태어난 것을 바람과 연결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흙으로 사람을 만든 창조 설화를 상기시킨다. "그때에 주 하느님께서 흙의 먼지로 사람을 빚으시고 , 그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오순절 날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함께 모여 성경 강림을 체험했을 때도 바람이 불었다. "그런데 갑자기 하늘에서 거센 바람이 부는 듯한 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 안을 가득 채웠다." 이에 바람은 초대 교회때 부터 성령의 상징이 되었다.

출처 입력

그저 무엇은 무엇을 상징한다..이렇게만 쓰여진 것이 아니라 각 부분에 맞는 성경 구절과 함께 더 와닿게 만들어 주는 그림들도 책에 나와 있어서 훨씬 더 잘 읽히는 그런 책이었답니다.

그림과 내용은 영상을 만들어 보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모든 장이 다 배움 투성이었는데요 마지막 7장의 죽음, 덧없음, 희생..이런 감정적인 내용의 부분을 해석해 주신 부분도 참 좋았습니다.

그러나 ㅎㅎ 이건 성경은 성경..그시대의 문화가 담기 거라 넘어가지만..7장 안에 남편과 아내에 대한 어떤 고정적인 인식은 지금시대의 제겐 살짝 ...그러나 그건 그거..ㅎ 지금 시대는 남녀가 따로 이렇다 정의 지어 지지 않는 세상이니까요... 꼭 남편과 아내..이렇게 보지 않고 가족이라는 책임 서로 있는 관계 속 역활에 대해 인식하며 읽고 실천해야 할 듯합니다.

마지막장 8장도 문화적 상징, 숫자에 관한 부분, 흰색, 오른쪽,,,등 모든것이 흥미로웠답니다.

그리고 성경다시 제대로 읽어 봐야 겠다는 마음이 마구마구 샘솟아 져요~~

전 코헬서를 좋아하는데 거기서부터 다시 읽어 보려고 합니다.

성경을 다시 읽으며 '성경속상징'을 통해 알게된 부분들을 다시 잘 정리 해서 뇌에 꼭 꼭 넣어놔야 겠습니다.

이제 성경을 막 처음 읽으시려 하시는 분들, 이제 세례 받고 관심 이있는 분들께 적극추천해요.

그리고 성경필사나 성경공부 하시는 분들께도 넘 추천 합니다.


https://youtu.be/n-XeHi5CBi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