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주식상식 - 주식의 기초 개념부터 실제 사고파는 방법까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주식상식 A to Z
손환락 지음 / 새로운제안 / 2025년 3월
평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주식상식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아마 공감 할거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려고 하니 뭐부터 해야 할지 주변에서는 모르는 것 있으면 물어보라고 하는 데 뭔가 이런 것도 모른다고 할까봐 두려워 물어보지도 못하는 그 심정을 말이다. 주식창을 열어보면 온갖 외계어같은 어려운 단어와 기껏 인터넷으로 하나하나씩 찾아보면 복잡한 개념에 도무지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오늘은 손환락 님의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주식상식> 이라는 책을 통해 주식에 대한 기본부터 배워보려고 한다.

이 책은 마치 옆에서 친한 친구가 이야기를 나눠주듯, 초보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것들부터 천천히 설명해 준다. 주식 계좌를 만드는 방법부터 주식을 사고팔기 위한 간단한 방법까지, 기초적이지만 필수적인 지식을 쉽게 풀어서 이야기해 준다. 특히 주식 거래 시스템인 MTS를 사용하는 방법은 마치 스마트폰 처음 쓰는 법을 친구에게 물어보듯 간단하고 편하게 설명해 주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었다.

내가 가장 좋았던 부분은 복잡한 주식 개념을 아주 명쾌하게 설명한 챕터였다. 평소 헷갈리던 증권과 주식의 차이, 배당주나 우선주 같은 용어도 친구와 얘기 나누듯 편하게 이해할 수 있어서 기억에 오래 남았다. 또, 주식 투자를 단지 돈을 버는 것 이상으로 기업의 성장이나 경제 흐름을 함께 이해하고 느끼는 과정이라고 알려줘서 더욱 흥미로웠다.
차트 보는 법에 대한 설명도 매우 인상 깊었다. 처음 차트를 봤을 때는 낯설고 복잡해 보여서 부담스러웠지만, 이 책 덕분에 캔들 차트와 기술적 분석을 아주 쉽게 이해하게 되었다. 덕분에 조금씩 주식 시장의 흐름을 읽어낼 수 있게 되어 자신감이 많이 붙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튼튼한 종목을 고르는 재무제표 분석법과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해서도 친근하게 알려줘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익숙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줘서 미국 시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연스럽게 친숙함을 느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싶지만 왠지 어렵고 막막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권하고 싶다. 나처럼 주식 초보였던 친구에게 친근하게 추천할 수 있는, 마음 편히 읽으며 탄탄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