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 시골 양복점 오고리상사가 글로벌기업이 되어 전 세계인에게 ‘라이프웨어’를 입히기까지
스기모토 다카시 지음, 박세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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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유니클로, 야나이 다다시의 이야기

스기모토 다카시의 『유니클로』를 읽고 나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와, 이렇게 큰 브랜드도 처음엔 작은 가게에서 시작했구나"였다. 유니클로가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가 솔직하게 담겨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유니클로의 창업자인 야나이 다다시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그는 처음부터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한 사람이 아니었다. 와세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별다른 목표 없이 방황하던 그가 아버지의 양복점을 물려받으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그런데 이 과정이 쉽지 않았다. 처음엔 직원들과의 갈등도 많았고, 가게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도 몰랐다. 하지만 조금씩 배우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점점 발전해 나간다.


특히 유니클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 중 하나는 바로 SPA(제조 유통 일괄형) 모델을 도입한 것이었다. 이 방식 덕분에 좋은 품질의 옷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었고,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책을 읽다 보면 "아, 이래서 유니클로가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옷을 많이 파는구나" 하고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


하지만 유니클로가 항상 순탄한 길을 걸어온 것은 아니었다.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가 실패한 적도 있고, 노동 문제로 비판을 받기도 했다. 특히 ‘블랙기업’이라는 논란은 일본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책은 이런 부분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다루고 있어서 더 믿음이 갔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야나이 다다시가 계속해서 변화하고 도전했다는 점이다. "실패해도 괜찮다, 그 실패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가 중요하다"라는 그의 생각은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줄 것 같다. 사업을 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이 많다.


무거운 경영서가 아니라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져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유니클로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궁금한 사람뿐만 아니라, 도전하는 삶을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유니클로의 옷을 볼 때마다 그 뒤에 숨겨진 노력과 도전의 역사를 떠올리게 될 것 같다.


#유니클로 #야나이다다시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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