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실패가 쌓여 우주가 된다 - 김지은 인터뷰집
김지은 지음 / 휴머니스트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우리의 실패가 쌓여 우리가 된다. 실패가 주는 교훈


실패라는 말을 들으면 괜히 마음이 움츠러들고 불안해질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김지은의 《우리의 실패가 쌓여 우주가 된다》를 읽고 나면, 그 감정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저자는 “가장 큰 실패는 실패하지 않는 삶”이라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말해요. 그러면서 유명인부터 평범한 사람들까지 다양한 이들의 경험을 인터뷰로 담아냈습니다.



책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모두 제각각입니다.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처럼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과학자부터 배우 김혜수, 발레리노 이원국 같이 성공한 듯 보이는 사람들도 자기만의 실패를 안고 있었죠. 또 탈가정 청년이나 마약중독에서 벗어난 분들처럼 인생의 바닥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일어선 사례도 보여줍니다. 이들은 실패를 감추지 않고 솔직하게 풀어놓으며, 그 경험 덕분에 더 단단해졌다고 말합니다.



특히 “실패에도 자격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흔히 실패를 성공의 과정 중 하나로만 이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에 담긴 인터뷰를 읽다 보면, 실패가 꼭 성공의 발판이 아니어도 괜찮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 자체로도 소중한 배움을 주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해주는 기회가 되니까요.



읽는 내내, 실패가 무조건 숨겨야 할 흠이 아니라 삶을 채우는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변 사람의 실패담을 들었을 때, “왜 저렇게 됐을까?”라고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이 책을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넘어지고 그 상황 속에서 또 다른 문을 열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래서 실패가 두려운 분들에게, 혹은 이미 실패로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이 책이 좋은 안내서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



#우리의실패가쌓여우주가된다 #김지은 #휴머니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