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 - Small Big Change 365
김익한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연말이 되면 "내년에는 꼭 이렇게 할 거야"라는 마음으로 정말 많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현재와는 다르게 큰 변화를 바라는 행동임에 분명합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이러한 큰 변화를 여태껏 왜 해내지 못했을까요?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 만약 큰 변화를 생각하고 있다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지금 5분 동안 이 책의 한 페이지를 읽어보세요. 그럼 우리는 이제 변화를 시작한 것입니다.


오늘은 평소에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 <김교수의 세 가지>의 김익한 교수님의 새로운 책 <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을 읽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제1호 기록학자로서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저자는, 이러한 생각 정리와 글쓰기 습관 덕분에 자신만의 주체적인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현재 38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 힘이 바로 '매일의 작은 생각'이었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습관, 태도, 생각, 관계, 성장, 의미, 쉼 이렇게 총 7가지 대표 키워드를 바탕으로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하루에 한 페이지씩 1년간 읽을 수 있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월요일은 큰 변화를 만드는 작은 습관을 소개하고, 화요일은 바쁜 일상에서 놓치기 쉬운 내 삶의 태도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수요일은 기록, 몰입, 읽고 쓰고 표현하기 등 생각을 통해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목요일은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관계가 필수임을 강조하며, 새로운 관계 맺기를 통해 나를 발전시키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금요일은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시간으로, 나다운 나로 성장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토요일은 '지금 이 순간'을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마지막 일요일은 일주일을 돌아보며 그동안 생각하고 기록했던 것들을 다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저자는 이렇게 정리한 내용을 '스몰 빅 체인지 클럽'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보라고 권유합니다. 나 또한 혼자 적고 마는 것보다 누군가와 나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하루 한 장씩 5분의 노력으로 1년 후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책입니다. 우리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하루 24시간 중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루 딱 5분이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우리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거창한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작지만 매일매일 꾸준한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2024년의 마지막 12월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 해를 돌아보고 (정말 크게 잘한 것이 없어도) 2024년의 나를 칭찬해줍시다. 그리고 새로운 2025년을 맞이하면서 다시 한 번 계획을 세워보세요. 또 내년 이 시점에 한 해를 돌아봤을 때 성장한 나를 상상해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