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과 세금 - 세입자부터 임대사업자까지 꼭 알아야 할 부동산 상식과 세금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가나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투자를 하다보면, 피할수 없는 것이 '부동산세금'이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도 보유할때도 양도할 때도 세금을 내야 한다. 각 과정별로 세금은 언제나 우리를 따라 다닌다.  그리고 우리가 집을 사고 팔고 전세를 구하고 월세를 구하고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은 우리가 피한다고 피할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분명 나에게 생길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대비해야 한다. 피할수 없다면, 알아야 한다.


오늘은 부동산 세금 관련하여 많은 책을 쓴 '택스코디 최용규'님의 <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과 세금>이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딘가에 살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 집을 사든, 임대를 구하든 어떤 형태로든 우리는 집을 구한다. 그러한 과정상에서 우리는 사소한 문제부터 큰 문제까지 겪게 된다. 당연히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이런 문제는 내가 알지 못해서, 부주의했기에 생기는 경우가 더욱 많다. 최근까지도 문제가 되고 있는 전세사기와 같은 부동산 문제의 주 대상은 아직 경험이 많지 않은 사회초년생이었다. 만약 이들이 평소에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평소에 계속 해왔다면, 아마 이런 문제를 조금이나마 줄일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결코 부동산 공부라는 것이 쉽지는 않다. 부동산계약을 진행하다보면 계약서는 어떻게 적어야 하는 지? 공인중개사와 뉴스에서 이야기 하는 이런 저런 규제와 법, 세금이야기등 정말 다른 나라 말인것 같은 느낌이 들때도 있다. 


이 책에선 이러한 문제를 '부동산 왕초보 부알못'씨라는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부동산 거래의 전과정을 차근 차근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세입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상식과 임대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상식을 나누어 설명해주고 있고 그러한 과정상에서 우리가 궁금해할 수 있는 내용을 질문과 답을 하는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각 거래 단계별로 목차를 구성해 부동산에 대해 잘모르는 부린이라도 쉽게 이해할수 있게 내용을 담았다. 만약 평소에 부동산투자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나 부동산에 관심이 없어도 만날 수 밖에 없는 부동산 거래에서 결국 모르면 당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이 책을 보면서 최소한의 준비를 했으면 좋겠다. 특히 최근에는 전세사기다 뭐다 각종 부동산사건도 있는 상황이니 더욱 주의깊게 보길 권장한다. 


그리고 아마 조금이라도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수없이 변하는 부동산 규제와 세금정책으로 도저히 그 속도를 따라갈수 없어 포기하시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일단 전체의 틀을 파악한 후 하나하나씩 공부해나가면 크게 어렵지 않음을 깨달을 것이다. 책의 끝 '권말부록'에는 2025년 달라지는 주요 부동산 제도에 대해서도 정리가 되어 있어 너무 좋았다. 


부동산을 사고 팔고 임대하고 임차하는 과정에서 우린 정말 평생을 모아온 돈을 넣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나의 선택으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 결코 이러한 공부가 헛되지 않음을 알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