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댄 애리얼리 미스빌리프 - 이성적인 사람들이 비이성적인 것을 믿게 되는 이유
댄 애리얼리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24년 10월
평점 :
요즘 유튜브와 각종 커뮤니티를 보면, 수많은 뉴스와 정보가 넘쳐납니다. 그중에는 실제로 진실이 아닌 가짜 뉴스와 정보도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실제 존재하지 않는 '딥페이크' 영상도 만들어지고, 이를 믿는 사람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저는 코로나 전염병이 유행하던 시절, 어떤 커뮤니티에서 현재 우리가 맞고 있는 백신이 "그냥 식염수다"거나 "백신 안에 우리를 조정할 수 있는 나노머신이 들어가 있다"는 등의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혹시 "나름 그럴 듯한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진실을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이러한 가짜 뉴스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오늘은 예전에 읽었던 유명한 책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을 쓴 댄 애리얼리의 새로운 책 <미스 빌리프>를 읽고 서평을 적어보았습니다. 저자 댄 애리얼리는 행동 경제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여러 실험과 연구를 통해 많은 베스트셀러와 업적을 남겼으며, 세계적으로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저자도 코로나 전염병이 확산되면서 불행히도 예상치 못한 가짜 뉴스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부자 빌 게이츠와 공모해 전 세계의 여성을 불임으로 만들어 세계 인구를 줄이겠다는 악랄한 계획을 세웠다는 주장이 퍼지면서, 심지어 일루미나티의 일원이라는 음모론에 휘말리며 '악인'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졌습니다.
그는 단지 빌 게이츠 재단과 아프리카의 심각한 유아 영양실조 문제와 관련해 잠깐 작업을 함께했을 뿐, 어떤 악의적인 행위를 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그는 그런 사람으로 변해 있었고, 저자는 답답함을 느껴 헛소리와 가짜 영상을 유포하는 사람들과 만나 대화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진실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궁금해졌습니다. 도대체 이 사람들이 어떻게 아무런 근거도 없이 이런 가짜 뉴스와 정보를 진짜처럼 믿을 수 있는 것일까? 댄 애리얼리는 자신이 겪은 이 상황을 조사하고 분석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왜 사람들은 잘못된 믿음에 빠지게 되는지, 그리고 이러한 잘못된 믿음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지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그는 잘못된 믿음에 빠져드는 과정을 네 가지 요소로 설명합니다. 감정적 요소 > 인지적 요소 > 성격적 요소 > 사회적 요소입니다. 책에서는 이 네 가지 요소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유용한 해결책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저 또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었고, 그런 믿음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제시한 여러 해결책을 보며, 그동안 제 마음을 괴롭혔던 여러 잘못된 믿음이 많이 줄어든 것 같았습니다.
결국 잘못된 믿음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서로 간의 신뢰를 쌓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혹시 정확한 내용도 모른 채 지금 내 상황에 맞는 어떤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믿고 계신가요? 아니면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가짜 뉴스로 인해 힘들어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미스 빌리프>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