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트로피, 기술은 어떻게 비즈니스를 바꾸는가 - 포스트 AI 시대를 준비하는 미래 시나리오
김상윤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과 기술이 객관적이고 가치 중립적이다?'

이 모든 것은 착각이다. 과학기술에는 인간의 의도가 담길 수 있기 때문에 불합리하거나 가치 편향적일 수 있다.

오늘 본 책의 시작에서 보게 된 내용이다. 사실 머리를 망치로 한대 얻어 맞는 것과 같은 충격을 받았다. 특정 기술이 어떠한 목적으로 기획되어 우리 삶에 파고 들어 있다는 것에..살짝 무섭기도 했다.

오늘은 디지털 경제학자 김상윤님의 <엑스트로피, 기술은 어떻게 비즈니스를 바꾸는가>를 읽어봤다.


최근 코로나시대를 지나고 정말 다양한 기술들이 우리에게 찾아왔다. 대표적으로 오픈AI의 chatGPT, 비트코인(가상화폐),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아마 한번쯤은 들어 본 기술일 것이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기술들이 나오는 것은 참 좋은 일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술을 따라가지 못하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유행처럼 번진 챗GPT를 사용해보면서 AI기술의 발전의 위대함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AI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삶은 분명 편리해질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밝은 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밝은 면이 있다면 어두운 면이 생길수 밖에 없다.


저자는 이 책에서 특이점을 만들어낼 기술 세가지를 언급했다. 바로 인공지능, 비트코인, 공간 컴퓨팅 기술이다. 그중 최근 특이점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분야는 AI다. 또 그 AI기술 안에서도 생성형AI를 꼽았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이 기술은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 우리는 AI를 도구가 아닌 동반자로서 함께 협업하고 다른 면에선 경쟁자의 입장에 놓이게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비트코인이다. 어느 순간 우리에게 하나의 투자의 수단으로 등장한 비트코인은 아직 정확한 사용처도 없지만 이미 비트코인 한개당 가격이 1억을 넘긴 적도 있다. 미국은 비트코인을 제도권 금융으로 받아들여 현물 ETF 승인을 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도 비트코인을 인정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아직 비트코인이 어떻게 쓰일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 변화는 일어나고 있다.

마지막은 공간컴퓨팅이다. 공간컴퓨팅? 아~ 메타버스다. 메타버스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공간컴퓨팅은 왠지 어색하다. 실제로 나는 메타버스상에 또하나의 지구를 만들어 실제 부동산처럼 사고 팔수 있는 가상부동산을 취득한 적도 있다. 하지만 뭔가 아쉬운 부분이 분명 있었다. 그런 메타버스기술에 변화가 생겼다. 바로 애플의 비전프로 와 같은 XR기기가 출시된 것이다. 이젠 XR기기를 통해 공간과 사물 그리고 인간을 연결할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서로 상호작용을 할수 있게 되었다. 이젠 XR기기를 통해 현실과 가상세계을 연결해 우리의 활동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된 것이다.


엑스트로피란 1980년대 기술에서 비롯된 세상의 변화를 고민하던 선각자들이 만든 기술 철학으로 기술에 우리의 희망과 의도를 담은 기준이자 방법을 말한다.

엑스트로피는 사회의 질서를 바로잡고, 인간의 능력을 증강하고 생명을 연장하는 방향으로 과학기술을 활용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엑스트로피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엑스트로피안'이라고 부른다.

엑스트로피안은 기술자이자 철학자로서 단순히 기술만이 아니라 어찌보면 어울리지 않는 기술과 철학의 조화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AI는 지적 능력의 활장을 기반으로 역할을 재정의 할것이고 비트코인은 경제와 금융을 중심으로 우리의 기존 세계관을 새롭게 변형시킬 것이며, 공간 컴퓨팅은 우리의 경험을 가상 세계로 확장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 이러한 기술의 변화에 따른 세상의 변화를 보면서 따라갈 것인가 아님 현재에 머물 것인가?


이 책을 보면서 단순히 기술에 대한 설명 뿐만아니라 그 기술이 담고 있는 철학적인 부분까지 알게 되었다. 이렇게 접근해본 것은 처음이라 더욱 신선하고 재밌었다. 이러한 기술을 그냥 바라본 볼게 아니라 제대로 알고 세상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겠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