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년후 주식 - 제2의 엔비디아를 찾는 법
오재화 지음 / 새빛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엔비디아(NVDA)주가는 1190불...2024년 올해 초 470불에서 약148%의 상승을 보여준 주식이다. 그만큼 올 상반기는 엔비디아의 해라고 보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친구와 주식관련 이야기를 하다가 엔비디아주식 이야기가 나왔고 친구는 올해 초에 매도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큰 후회를 하는 친구를 보며., 사실 나 또한 이런 경험이 있어서 앞으로는 진짜 그 회사, 산업에 대해 꾸준히 팔로우 해서 흔들림없는 투자를 해서 텐배거? 요런거 한번 해보고 싶다. 


그래서 이번에 보게 된 책은 바로 제2의 엔비디아를 찾는 법 이라는 소제목과 함께 나의 이목을 집중시킨 책! '십 년 후 주식'이다. 



십년 후 오를 주식을 고르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산업이 흥할지 망할지 미래를 알수 없기 때문이죠. (사실 모든 회사는 다 성공하기 위해 사업을 하기 때문에) 하지만 우리의 일상의 변화에 귀를 기울이고 그 변화에 직접적인 산업에 대해 알아보고 또 관련 회사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그 회사의 가치를 알수 있고 또 꾸준히 모아간다는 마음으로 주식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십 년 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와인을 양조하는 것보다 나무를 기르는 것에 가깝다. 와인은 좋은 포도를 골라 오크통에 담고 온도와 습도만 맞춰놓고 장기간 기다리는 수동적 행위이다. 반면, 나무를 기르는 것은 비료를 주고, 병충해를 제거하고, 가지를 치는 등 끊임없는 가꾸기가 수반되는 능동적 행위"라고 이야기 했다. 그만큼 무조건 모아간다고 좋은 게 아니라 예측한 방향대로 그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지를 꾸준히 팔로잉하면서 투자를 해야 한다. 


우리의 피같은 돈을 여기 주식에 넣어두는 이유는 바로 돈을 벌기 위함이 아닌가 그러니 기업의 운영 상황고 기술동향, 뉴스를 꾸준히 확인하고 현재 가장 핫한 키워드, 사회현상, 기술변화를 항상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그리고 주식을 고를때는 이 기업의 기술이 얼마나 진입장벽이 높은지를 알아봐야 한다. 예를 들어, ARM이라는 회사는 반도체 설계를 각 기업으로 받아 진행하는 데 이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어떤 회사에서도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산업군 중에 하나로 앞으로도 이쪽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는 바뀌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노광기라고 들어본적 있는가? 아마도 반도체 관련 회사에 다니거나 반도체 관련 주식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이라면 들어봤을 것이다. 이 기계는 반도체 제조과정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계로 ASML이라는 회사에서 독점기술을 가지고 있어 세계각국의 반도체관련 회사와 일하고 있다. 중국이 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이미 ASML의 독점적인 위치 또한 그리 쉽게 바뀌지 않을 것 같다.


이 책에선 앞으로 우리의 일상을 바꿀 여러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며, 앞으로의 우리미래를 예측해보고 있다. 이렇게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곧 앞으로 제2의 엔비디아, 테슬라와 같은 회사가 생길수 있다는 것이고 또 우리는 그런 회사를 찾아 성공적인 투자를 할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여러가지 종목,회사를 분석함에 있어서 그걸 분석하는 사람의 마인드적인 부분을 많이 배운 것 같다. 사실 어차피 투자는 내가 하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나의 마인드가 틀려서 사지 않거나 샀다가 오래 버티지 못하고 판다거나 하는 실수를 범할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현재 가장 핫한 산업군들을 조사해보고 또 관련 회사들 그리고 그 회사들의 현재 사업 진척도등 그리고 관련 뉴스까지 한번 쭈욱 연결하여 찾아봐야겠다. 


생각보다 책이 꽤 잘 읽혀서 깜짝 놀랐다. 그만큼 내용이 재밌었다. 여느 일반적인 주식관련 책과는 다르게 마인드와 현재 상황 그리고 이걸 바탕으로 미래의 상황까지 예측하며 뭔가 미래를 미리 보고 온 것 같은 느낌까지 들었다. 


#십년후주식 #제2의엔비디아를찾는법 #오재화 #새빛 #주식투자 #투자재테크 #재테크 #주식 #문화충전200 #서평단모집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