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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팔지 막막할 때 읽는 카피 책 - 기획자, 마케터, 광고인, 셀러라면 꼭 알아야 할 팔리는 글 작성법
톰 올브라이튼 지음, 정윤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정말 책 제목과 같이 무언갈 팔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인 광고 카피!
어떤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 그것이 곧 판매로 이어진다. 현재 나도 광고를 통해 판매를 해야 하는 일을 하고 있기에 이 책을 읽는 동안 '과연 어떻게 하면 이 물건을 팔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계속하게 된 것 같다.
카피라이팅은 일종의 다리를 놓는 행위
다리의 한쪽 끝에는 광고 카피를 읽는 '사람'(고객)이 있고 반대편 끝에는 카피라이터와 그가 판매해야 하는 '대상'이 있다. 카피라이터는 광고 카피를 읽는 사람이 그 다리를 건너와서 판매하려는 물건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게 만들어야 한다.
맞다. 카피의 목적을 잘 생각하며 '글쓰기'를 해야 한다.
사람들은 '그 한문장'에 관심을 가지거나 외면 받을수 있기에 카피라이팅에 들이는 시간은 고통(?)과 고뇌의 시간일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렇게 탄생한 좋은 카피는 진짜 한 사람, 한 기업의 운명을 결정할수도 있기에 우린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 한다. 처음에 '카피라이팅'이라고 하니 뭔가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지만 책을 보면서 "아 정말 일상에서 하다못해 당근에 내 물건을 팔때도 어떤 제목,문구를 적느냐에 따라 실제 판매가 잘 되냐 안되냐에도 활용할수 있을것 같았다.
그만큼 우리 일상에 어디에도 활용할수 있는 것이 '카피라이팅'이었다.
책의 1부에서는 광고 카피라이팅에 대한 개념과 어떻게 내 제품을 팔 '베네핏'을 줄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 2부에서는 실제로 광고카피의 구조와 실제 회사,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여러 광고카피 방법을 설명하고 있었다. 실제 사례중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나이키 광고 중 '저스트 두잇'이라는 문구를 한번쯤을 들어본적이 있을것이다. 이 '저스트두잇'이라는 광고카피가 성공할수 있었던 이유는 리더(손님)에게 그냥 어떤 일을 해보라고 단도직입적으로 권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어떤 글이나 문장은 힘을 가지고 있다.
이제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광고카피를 업그레이드 해볼 차례다. 여기서는 탄성과 감동을 자아내는 20가지 카피라이팅 기술 을 이야기 하는 데 그 중에서 특히 와닿았던 부분은, 6. 단숨에 광고를 각인시키는 웃음 유발 작전 이었다.
이 방법은 유머라는 막강한 무기를 장착한 카피라이팅으로 평소에 유머를 좋아하는 나로선 이 부분을 잘 살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카피를 봤을 때 '피식'할수 있게끔 말이다.
책의 끝에는 빈페이지가 있었다. 여긴 이 책을 읽고나서 실제 어떻게 나의 제품을 팔것인지 직접 적어보는 페이지 였다. 나는 여기에 뭐라고 써볼까? 과연 내가 팔고 있는 제품을 사람들이 사게 하려면 나는 어떤 카피를 써야 할지 책을 읽는 내내 생각했던 걸 한번 적어봐야겠다.
이 책은 정말 어떤 제품을 판매하거나 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그만큼 친절한 책이다. 처음에는 카피라이팅의 개념을 알고 기업이나 실제 사례를 들어 '아! 이런게 (광고)카피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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