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킹 실전편 - 고시원 창업 "나는 매달 44명에게 월세 받는다"
서봉기 지음 / 재재책집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현금흐름이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매월 일정하게 현금이 들어오는 일이 아니다 보니

아무래도 일이 없을 때는 매번 마음이 불안하다.


그래서 올해에는 꼭 현재 하는 일 이외에 별도의 캐쉬플로우를 만들고자 

알아보는 중이다. 그런데 유튜브, 블로그, 책에 나오는 여러 부업을 해보았지만 이렇게 추가 현금흐름을 만드는 일이 결코 쉽지 만은 않았다. 


그렇게 다른 걸 찾아보던 중 우연하게 유튜브에서 고시원이 들어가는 돈 대비 현금흐름이 꽤 돈다는 영상을 보게 되었고 해당 채널에 나오는 영상을 정주행했다. 그리고 유튜버의 이름(서봉기)을 검색해보니 책이 나왔다. 


유튜버가 직접 쓴 책이었다. 고시원킹? 직관적이지만 뭘 말하는 지 확실히 알수 있었고 바로 읽어보았다. "정말 이게 된다고?" 


그렇게 실제 집에서 가까운 지역에 매물로 나와있는 고시원도 보러 다니게 되었다.(실행력 높이기도 올해 목표중에 하나다.!) 하지만 책에 나온 고시원의 시세와는 현재의 시세는 꽤 차이가 났다. 거기다 현재 가진 돈으로 알아본 고시원은 정말 "이걸 내가 할수 있을까?" 정도의 수준이었다. (고시원킹 - 2022년 8월 출간) 


그런데 이번에 저자가 '고시원킹 실전편'이라는 책을 새로 냈다.

그렇다면 당연히 읽어봐야겠죠. 당시에 아쉬웠던게 바로 최선성이었는데 

이 부분이 채워진다면 다시 알아볼만 하겠다 싶었다.


-----------

먼저, 저자에 대해서 알아보면,

지은이는 현재 고시원 창업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고
실제 본인이 고시원을 운영하고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2023년에만 100명이 넘는 수강생을 배출했고 이중 85%이상이 고시원 창업에 성공했다.(오..)

저자는 본인이 직접 고시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시원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창업준비에서 운영, 관리, 전속부동산을 비롯한 네트워크 연결까지 해주고 있다.

어떤 일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고시원창업시장에는 변수가 많다.
매물을 구하고 계약하고 관리, 운영부터 마케팅까지 .... 만약 혼자 한다면 정말 막막할수 있겠지만 저자가 직접 코칭과 멘토링을 해주어 어디서 눈탱이(?)를 맞는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으로 창업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처음 책을 펼치고 프롤로그에 이런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창업까지 갈 것인가? 꿈만 꾸다 말 것인가?"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생기지 않는다."
뭐든 하겠다고 했으면 시작하자. 그리고 결실을 보는 습관을 들이자.

올해 목표 '현금흐름만들기'를 위해 꼭 시작해봐야겠다.

이 책에선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고시원에 대한 개념을 알아본다.
그리고 실제 실전에서 고시원을 운영하고 또 고시원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컨설팅해주는 저자는 본인의 운영노하우와 창업노하우를 6단계의 프로세스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 중에서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나도 고시원매물을 받아 실제 임장을 다녀왔지만 그리 좋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그도 그럴것이 고시원이라는 시장 특성상 워낙에 오픈된 정보가 없기에 나처럼 전화로 물어보고 문자로 매물정보를 받는 매물이 얼마나 좋았겠는가 하는 점이었다.

아~~ 어디가서 눈탱이(?) 맞지 않으려면 컨설팅을 해야 한다는 소리..
뭐 물론 컨설팅이 싫다면 본인이 많이 공부해도 되지만 나도 이런 비슷한 시장을 경험한 바로...혼자 알아보고 좋은 매물을 잡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저자가 고시원창업을 추천하는 이유는 두가지다.
첫번째,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률(평균25~30%)
두번째, 오토 운영이 가능하다.(저자기준 일주일 2번 2~3시간)

와.. 이거 진짜 지금 나한테 가장 좋은 이유인것 같다.
하지만 책을 보면서 역시 처음 고시원창업을 알아볼때 보다 확실히 창업비용(권리금)이 많이 올랐다는 건 느낄수 있었다.

책에서 말하길 투자금 대비 나오는 순수익의 기준을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1억 = 200~300만원 순수익
2억 = 400~500만원 순수익
3억 = 600~700만원 순수익
여기 순수익에는 나의 노동력과 여러 마케팅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그래도 책에서 말한대로만 해서 이 수익이 나온다면, 정말 개꿀(?)이지 않은가?

물론, 위의 수익만 보고 혹해서 바로 시작할수는 없다.
이렇게 일도 많이 안하고도 투자금대비 수익금이 들어오는 데 안할사람이 있겠는갸? 모든 일이든 나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바로 총 매출이 정해져 있다는 사실이다. 그말인 즉슨, 내가 최선을 다해도 내 고시원에 방이 꽉 차면 더이상의 수익을 바랄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고시원을 하는 사람들은 고시원을 하나 더 차려서 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또 하나.... 고시원 매물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확실히 내 주변에만 봐도 구도심으로 가지 않으면 거의 고시원을 본적이 없는것 같다. 내가 보러갔던 매물 또한 구도심에 있던 고시원이었는데...
정말 상태가 좋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그럼에도 매물이 귀하기에 보러 오는 사람 또한 많은 것 같았다. 

--------------------------------

책에 마무리부분에선, 창업이나 운영을 하다보면 겪을수 있는 문제를 간단한 즉문즉답식으로 설명해주고 있고 뒤에선 실제 각 지역에서 고시원을 창업한 원장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각 지역별 이야기도 간접적으로 나마 들어볼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책을 보고 나니.. 확실히 나는 지금 현금흐름이 필요하구나 라는 생각이 더 확실히 들었다. 정말 진지하게 고민중이다. 컨설팅을 듣고 창업을 해볼것인가...저자는 컨설팅 중에 좀 더 신뢰할 수 있게 고시원전문 전속부동산 연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고시원이라는 시장이 워낙에 정보가 오픈되어 있지 않은 시장이라 이런 서비스는 꽤 괜찮은것 같았다. 

만약 저처럼 투자대비 수익률 높고 오토운영이 가능해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 한번쯤은 꼭 읽어보세요. 아마 저처럼 급! 관심이 생기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고시원킹 #고시원창업 #현금흐름 #서봉기 #리앤프리카페 #서평단 #재재책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