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양장)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청미래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너를 마시멜로우  
   
 

이 책을 읽고 가장 기억나는, 감동적인 구절이었다. 말로 표현하고 싶어도 설명하지 못하는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사랑도 그 중의 한 가지라 생각된다. 이 책의 주인공은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싶었지만, ‘사랑’이라는 말을 입 밖으로 내뱉는 순간 자신의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흔히 있는, 별 것 아닌 대상이 되어 버릴까봐 고민한다. 결국 자신의 감정은 부드럽고도 달콤한 마시멜로우와 공통분모를 지닌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여인에게 ‘마시멜로우’한다는 말을 건넨다. 더욱 아름다운 건 여자도 그 말을 알아듣고 ‘자신이 들은 말 중에 가장 달콤한 말'이라는 대답을 한다는 것. 언어를 통하여 이러한 감동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시인이 라는 직업이 있을 것이다. 진부한 표현으로는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안겨 줄 수 없기 때문에, 시인이 언어를 조탁할 것이다.

언뜻 보면 단순한 연애 소설인 것 같은 이 책에는 많은 사색거리가 담겨 있었다. 처음 읽을 때에는 사랑이 어떤 작용인지 이해할 수 잇게 하다가도, 나중에는 ‘역시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는 없는 것 같아’라는 결론을 내리게 만든다. 남자 주인공은 자신의 친구와 사랑에 빠진 여자친구를 보내주고, 실연의 아픔에 휩싸인다. 괴로운 나머지 자살까지 생각하던 그는, 어느 순간 새로운 사랑의 만나 과거를 잊어버린다. 나는 진정한 사랑을 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하지만 죽고 싶을 만큼 큰 실연의 고통을 겪고도 다시 사랑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면 사랑이 그렇게도 소중하고 강렬한 감정인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