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심리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페이스북 심리학 - 페이스북은 우리 삶과 우정, 사랑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가
수재나 E. 플로레스 지음, 안진희 옮김 / 책세상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그래서, 좋아요?! 



쉽게 물든다


  어떻게든 눈을 뜨고 보아도 좋은 일 하나 없는 세상이다. 좋은 일이란 건 보는 것인가, 보이는 것인가. 그것을 발견해내지 못함은 내 탓인가. ‘좋다’가 객관적 상황의, 사실이 아니라 감정의 발현이라 한들 달라진 건 없다. 거듭 생각해도 부닥치는 현실에서 ‘좋은 일’을 만나기는 쉽지 않고 다른 이들의 좋은 일들을 바라만보다가 이룬 것 없는 삶에 대한 씁쓸함을 더욱 자각한다. 자학에 이르는 길을 이토록 빨리 찾기도 쉽지 않을 텐데 쉽게 그 길을 알려주시는 가히 놀라운 2015년이다.

  결핍이 충족되어야 한다면 그래서 쉬이 욕구를 충족시켜줄 디지털 세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이 세상의 놀라움은 연장된다. 그 안에서 우리는, 얻으려 했던 좋은 것을 얻고 있는가. 내가 한만큼, 내 일상을 단지 게시하는 대가로, 타인들에게서 너의 삶이 ‘좋아요’라는 인증을 받는 순간 그토록 비어가기만 하는 삶의 욕구가 채워진 듯한 충족. 노력해도 이뤄지지 않은 것들에 대한 보상이듯 봇물 터지듯이 이뤄지는 좋아요는 자신의 가치가 회복되며 비로소 존중받고 인정받는 게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다. 이미 좋아요에 강화된 ‘나’는 좋아요를 생산해내느라 밤낮없는 노동에서 헤어나지를 못한다.

  그래서, 좋아요가 계속될 때 행복감과 충족감이 지속된다면 얼마나 좋으랴. 결국 디지털세계의 삶에서도 충족되지 못하는 결핍은 생기기 마련이다. 밤낮을 잃은 노동에 감각은 마비되고 충분히 재단된 나의 일상에서 더 이상 좋아요를 획득하지 못할수록 고통은 고스란히 쌓이게 된다. 강박처럼 헤어나지 못하는 이 세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위한 행동들이 오히려 자신의 존재를 잊게, 잃게 만드는 길이었음을 깨닫게 되는 순간, 북받쳐 오르는 고통을 어찌 할까. 아직 그 고통을 알지 못한다면 차라리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저자 수재나 플로렌스는 강박처럼 페이스북 세계에 빠진 이들의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그녀가 들려주는 사례들은 실례임에도 불구하고, 아니 실례이기 때문에 전해지는 충격이 크다. 저자가 3년 동안 인터뷰한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이처럼 쉽게 페이스북 세상에 물들어 자신을 잃고, 심각한 고통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중독 행동은 그 순간에 우리를 괴롭히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는 것처럼 보인다. 페이스북은 자신에 대한 느낌을 바꿀 수 있다. 자신의 삶이 문제투성이거나 스트레스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될 때 페이스북은 훌륭한 탈출구가 되어준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페이스북 세계로 탈출하면 삶의 다른 중요한 측면들―가족, 인간관계, 현실 세계의 우정―을 잊어버릴 수 있다. (p220~221)


  페이스북에 물들어 중독된 이들. 저자는 이들의 사례들을 통해 페이스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그 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물론, 페이스북의 긍정적인 측면은 있다. 무엇보다 ‘정보’라는 측면에서의 이 기능의 유용성은 두말할 필요 없다. 그러나, 정보의 취사선택이라는 측면에서 과연 우리는 얼마나 통제적으로 정보를 선택할 수 있을까. 개인정보가 원치 않는 곳에 퍼져가는 상황이나 원치 않는 정보를 무의식중에 습득하게 되는 상황을 맞닥뜨린다. 페이스북이라는 도구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의 방식이 문제를 양산해내는, 부정성을 확산해 가는 요인이 된다.

  저자는 페이스북에서 만날 수 있는 부정적 이용자들을 감정조종자라 칭하며 파괴자, 나르시시스트, 순교자, 유혹자, 스토커라 명명한다. 자신이 아무리 페이스북의 건전한 이용자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유형을 만나 자신의 감정이 그들로 인해 통제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자존감과 생활의 리듬이 깨지며 한껏 충족되었던 감정이 파괴되고 있음을, 애써 찾은 디지털 세계의 안락함도 무너짐을 경험하는 것이다.

  어느덧 우리는 얼굴을 보며 대화를 나누기보다 디지털 세계에서 글을 읽고 사진을 보는 것에 더욱 열광하고 있다. 만나서도 각자의 핸드폰을 들여다보는데 시간과 마음을 쓰고 있다. 과연 우리는 누군가와의 관계맺음을 원하는 것일까. 이러한 관계맺음이 디지털 세계의 변화에 맞추어진 것이라면, 디지털 세계에서도 무너지고 파괴되는 관계맺음은 계속 이어가야 하는가.   



그러나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행복의 열쇠이고, 균형을 회복하는 한가지 방법은 최신 기술을 잠시 멀리하는 것이다. (p262)


  페이스북으로 인해 겪게 되는 부정적 사건에 대한 경각심은 저자가 충분히 알려주고 있는데, 어찌 탈출구가 안 보인다. 저자가 제시하는 처방전은 어찌 보면 가장 완벽한 해결책이 될 것 같지만, 그렇기에 전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도 같다. 저자는 현명하게 페이스북을 이용할 것을 제시한다. 하지만, 이미 페이스북에 중독된 이들이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페이스북 이용하지 않기’가 결론이라면, 이것은 오랜 시간 공들여 책을 읽은 독자의 입장에선 김빠지는 일이다.

  페이스북에서 잠시 멀리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에 심취되어 나타나는 여러 사례들이 ‘당신에게도 생길 수 있는 일’이라는 경각심을 통해 두려움으로 페이스북의 접속을 끊게 만들겠다는 의도라면, 사례가 주는 경각심은 충분히 인지된다. 이 책의 차별점은 대부분의 심리학책이 그렇듯이, 수많은 사람들의 사례이다. 그 사례를 모으고 재구성하며 분석함으로써 심리학이라는, 사람들에 대한 해석에 대한 당위성이 올라간다.

  하지만 이 책은 페이스북 심리학을 읽기 전 내가 생각했던 내용이 전개된다. 특별한 통찰도 특별한 해결책도 제시되지 않는 듯 보인다. 인터넷 중독에서 늘 보던 기사의 내용 이상이 아니었다는 말이다. 그래서, 제법 실망스럽다. 인터넷에, SNS에 중독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수없이 논의되어 왔다. 다만, 이 책은 페이스북을 한정해서 제시했을 뿐이다. 어느 특정 분야에 대한 심리학적 원인에 대한 분석이 이미 익숙하다는 것은 그 해결방법 또한 전위적이라기보다는 익숙한 것이면서 해결되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되지 못하는, 페이스북을 끊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거듭 생각하면 왜 이렇게 단편적인 형태로 심리학적인 접근이 이루어졌을까란 생각이 거듭 든다. 물론 가장 빠른 해결을 위해선 가장 큰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법적인 차원에서 페이스북 중독에서 놓여 날 수 있었던 사례들이 첨가되었다면 어땠을까.

  이 책은 쉽고 상당히 가독성이 좋다. 어려운 심리학적 용어로, 이론적이고 학구적으로 나열한 책이 아니기에 더욱 그렇다. 임상심리학자가 제시하는 페이스북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기대했기에, 페이스북 심리학이란 이름으로 뭔가 ‘한방 있는’ 통찰과 해결책을 기대했기에 아쉬울 뿐이다. 인터넷에 중독되면, 페이스북에 중독되면 이렇게 돼라고 말하는 선생님에게 ‘도와주세요!’라고 말했다가 ‘끊어!’라는 답변을 들은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확실히 저자의 수많은 사례연구와 거기에서 분석한 페이스북 중독의 원인들을 보면 페이스북을 끊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들거나 적어도 페이스북 중독인지 아닌지 스스로를 체크하게 한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든 경각심을 가지고 페이스북 이용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것임은 분명할 것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