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문석현. 휴먼앤북스. "2014.5"


 회사업무는 항상 반복된다. 전년의 매출실적을 분석하고, 금년의 특이사항을 체크해서 금년의 업무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한다. 즉 내가 하는 업무의 시작은 바로 전년 실적의 분석이다. 나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원들이 나와 비슷한 업무과정을 거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년의 실적, 다시 말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업무의 가장 기본이며 이런 기본이 바탕이 되었을 때만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한 매출신장이 가능할 것이다. 엑셀파일에 빽빽하게 적힌 숫자들 사이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뽑아낼 수 있는 능력! 그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아야 할 것이다.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데이터를 보는 눈을 키우자!




 2. 보고의 정석. 박신영. 엔트리. "2014.5"

저자의 이전 저작인 "기획의 정석"을 읽으면서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다. 매우 쉬운 내용이고, 그 내용이 반복되기는 했지만 그 짧은 책에서 기획이란 결국 "그"의 마음을 읽고, "그"를 설득하는 것이며 그것을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를 쉽게 설명해줬었다. 그런 그녀의 새 책, 보고의 정석! 사실 회사생활의 가장 기본은 누가 뭐라고 해도 바로 보고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제대로 처리하는 것이 먼저이겠지만, 아무리 일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보고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일을 100% 마무리 했다고 볼 수 없다. 조직생활의 기본인 보고! 보고의 기본을 배우자.





 3. 휴식을 거르지 마라. 니시다 마사키. 부즈펌. "2014.5"


"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 한다"라는 명제에 대해 그 동안 별 생각이 없었는데, 직장생활을 몇 년 하고, 대리라는 직급을 달게 되고 또 곧 결혼을 앞두고 쉬는 날마다 결혼준비로 정신없이 보내다보니 저 명제가 정말 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금과 같은 노동사회에서 잘 논다는 것과 잘 쉰다는 것은 같은 의미가 아닐까?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하루의 절반을 회사에서 보내야만 하는 대다수의 직장인들에게 잘 쉰다는 것, 휴식은 정말 중요한 시간일 수밖에 없다. 짧게 주어지는 휴식시간, 어떻게 잘 쉴 것인가? 잘 쉴 수 있는 방법을 한 번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4. 100살이다 왜!. 후쿠이 후쿠타로. 나무발전소. "2014.5"


100세 시대라고 한다. 현재도 최빈사망연령(당해년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죽은 나이)은 2년마다 1년씩 올라가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내가 죽을 때가 되면 아마도 최빈사망연령은 120세 정도 될 것이다. 이렇게 수명은 연장되어 가는데 사회 제도와 우리의 마인드는 이런 시대변화에 맞춰서 변해가고 있는지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문제다. 100살이라는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회사원으로 근무하는 후쿠이 후쿠타로씨를 보면서 100세 시대, 아니 그 이상의 삶을 살아가야 할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할지 책을 읽으면서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6-07 00:5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