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놀이의 시작 에미 피클러 영아보육학 1
에바 칼로 & 기요르기 발로그 지음, 박성원 옮김 / 행동하는정신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아주 우연히 도서관 서가에 꽂힌 책을 발견해서 읽게 되었다. 육아를 학습과 관련지은 책들은 제목만으로도 머리가 아프지만 이렇게 놀이와 연관지은 책을 보면 더 알고 싶어진다. 잘 놀아주고 싶은 엄마 마음이다.

 

이 책은 보육교사들을 위한 기초이론서로 보이지만 가정 보육에서도 새겨야 할 내용이 적지 않아 메모를 해 둔다. 일단 우리 아이가 현재 6개월에 임박하였으므로 그때를 중심으로 관심있게 읽었다. 뒤집고 되집기는 가능하여 방심하면 데굴데굴 굴러서 엉뚱한 곳에 가 있지만 배밀이는 하기 전이라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하는 우리 아기에게는 적절한 장난감을 주위에 놓아주는 것이 유용하다고 한다. 단, 묶어두는 것은 발달에 큰 효과가 없다고 한다. 손닿는 곳에 6-8개의 놀잇감을 풀어놓을 것을 실천해봐야겠다. 요즘 형이 터닝메카드를 가지고 놀다보니 아기 주변에도 터닝메카드가 많아서 부쩍 관심을 갖는 것을 보면 맞는 말 같다. 요리조리 살핀다.

 

대체로 아기를 거실에서 놀아주는데 아무래도 볼거리가 더 많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건 엄마의 착각!이란다. 너무 넓은 공간보다는 작은 공간에서 안정감을 갖는다고 하며, 그러하기에 놀이 울타리가 필요하단다. 물론 이동이 자유롭지 못할 때가지만이겠지만. 진작 알았어야 하는데, 그래서 자꾸 자고 싶으면 방으로 가자고 떼쓰는구나....집이 좁아서 다행이었다며 나름 위안을...^^;;

 

곧 다가올 7-12개월 사이엔 다양한 표면과 무게의 장난감을 주는 게 좋다고 한다. 대근육의 차이는 아이마다 크게 다르지 않지만 소근육의 차이는 크다고 하니 이런 손가락을 섬세하게 발달시키는 놀이를 해 주어야 겠다. 10-12개월에는 두 손에 각각의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다고 하니 그것도 기억해놔야 겠다. 다이어리에 이맘 때 쯤 좋아하는 아이의 놀이를 적어두었다. 별건 없다. 책을 읽지 않아도 어쩌면 우리가 하게 될 놀이이다. 그래도 알아두면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게 엄마 마음이다.  만 1세가 되면 물건을 모으며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리라. 만 18개월이 되면 쌓기 놀이, 물건을 높이 세우는 것을 한다는데 그렇게 늦게 했었나 싶다.

 

육아의 날들은 엄마로서 충만감을 갖게 하지만 자연인으로서 소진되는 느낌을 동시에 받는다. 매일 매일이 소중하지만 매일 매일이 지루한 것도 이 날들이다. 시간과 싸우지 말기, 요즘 내가 다짐하는 말이다. 그냥 지나가는 대로 따르기. 책이 좀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두꺼웠으면 좋았겠지만 얇으니 더 집중해서 읽었을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