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
정호승 지음, 황문성 사진 / 비채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상가상, 엎친데 덮친 격. 지금 내 상황이 딱 이렇지 않나 싶다. 정신없이 돌아가는 일상 가운데 책 읽을 시간이 어딨어! 하며 한 쪽으로 밀어놨던 책을 딱 펼친 순간 제목이 눈에 딱 들어왔다.


"가끔 우주의 크기를 생각해보세요"

넓고 넓은 우주에서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 하나에 불과하다. 스스로는 대단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자신은 우주의 크기를 생각해보면 별로 대수롭지 않다는 내용의 글은 그래, 내 문제가 얼마나 대단한 거겠어라는 생각을 하게 해줬다. 눈을 조금만 돌려보면 나보다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도 많고, 이겨낼 힘도 충분히 가지고 있는데 나는 뭘 두려워하고 움츠러들었을까 하는 생각. 물론 건강이라는 건, 특히 남의 건강은 내 맘, 내 의지로 되지 않는 것이지만 무작정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건 지금은 어려운 고비가 무사히 넘어가서 드는 생각일 지도 모르지만.


읽으면서 남들의 속도만 비교하느라 정작 나는 신경쓰지 못했던 스스로에 대해 점검도 해보고,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일들을 조금 후회하고, 더 좋은 결과를 만들고 싶은 욕심에 이것저것 준비하다 시작도 못했던 내가 떠오르기도 해서 읽는 내내 나도 모르게 끄덕이면서 책을 읽었다.


첫 이야기부터 마음을 따스하게 달래준 이 책은 제목만 읽어도 힘이 나고, 용기가 난다. 솔직히 삶의 지침이 되는 책? 무엇무엇한 한마디? 무엇무엇한 글들? 이런 식의 책들은 별로 읽지 않는 편이다. 너는 네 인생, 나는 내 인생. 이란 마음가짐이 콕콕 박혀있어서인지 공감도 잘 안되는 편이고 왠지 삐뚤어지게 읽는 면이 많아서 읽으면 더 스트레스 받는 경우도 있어서 ㅇ<-< 피하는 편인데 이 책은 읽으면서 스트레스는 안 받았던 것 같다. 그냥 문장 하나하나가 말 그대로 용기가 되어주고, 작은 용기를 키워줬달까.


제목만 보고선 흥칫핏 했던 것이라도 글을 읽으면서 용기를 얻었던 이야기도 있고. 시간을 내서 읽기를 잘했단 느낌이 드는 책. 맘에 드는 제목만 골라서 적어서 가지고 다니다 쭈그러들 때 읽으면 딱! 하고 힘이 날 것 같은 내용들이 가득 차 있다.


지금 내가 용기가 필요할 때였는데 충분히 용기를 받아서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