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다정한 사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안녕 다정한 사람
은희경 외 지음 / 달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는 얼굴같은 표지의 이 책의 제목을 나는 무의식적으로 안녕, 다정한 사람으로 읽고 있었다. 헤어짐의 안녕같은 느낌으로 조금 우울하게. 아마 나에게 여행이란 '일상에서 도망치는 것'이란 이미지여서일까.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만해도 여전히 나에게 이 책의 제목은 잘 가, 다정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누군가를 떠나보내는, 조금은 가라앉은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가 손 끝에서 넘어갔을 때, 왠지 모르게 마음이 가벼워졌다. 여행지에서의 기분 좋은 추억만이 아니라 솔직하게 불쾌했던 일, 털어놓기 힘들었을 얘기들, 감정들이 주변의 누군가 여행을 다녀와서 해주는 이야기가 이와 같지 않을까 싶어서.


일정한 주제가 있는 것도 아닌, 그저 열 명의 사람들이 가고 싶었던 장소를 방문해서 그 곳에서 있었던 일들을 스스로의 글들로 표현해 낸 이 책은 어찌보면 중구난방인 것처럼 보이지만 한 권의 책으로 읽기에 더 없이 좋은 것처럼도 보인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방문한 세계 곳곳의 장소에 대한 얘기를 한 권에 읽기는 쉽지 않으니까.

호주의 와인 이야기, 방콕의 음식과 장소 이야기, 핀란드의 사람들과 크리스마스 이야기, 홍콩의 밤거리, 미크로네시아의 섬에서의 깨달음, 뉴 칼레도니아의 바다, 규슈의 도시락, 런던의 맥주와 뮤지션, 뉴욕의 추억, 캐나다에서의 공연들.

나라와 도시 이름만 죽 늘어놓고 보면 그다지 특별한 여행지도 아니다. 하지만 글을 읽다보면 내가 알고 있는 그 장소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여행한 사람들만의 감정이란 필터가 두텁게 끼어있어서 그런지 모든 장소가 아름다워보이고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뭉게뭉게... :P


이 책을 읽으면서는 유독 나는 여행을 간다면 무엇을 하고, 어떤 글을 남길 것인지 자주 생각했던 것 같다. 여행을 싫어하지는 않고(준비과정은 좋아하지 않지만;D), 낙서하듯이 끄적이는 것도 좋아하는데 막상 무언갈 적으려고 두꺼운 노트를 가져가서는 그냥 가져온 적이 허다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일 년이 넘게 거의 새 것처럼 놓여있는 노트에 지나간 여행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적기 시작했다. 그 때 그 느낌을 그대로 쓸 수 없는게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적어둔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앞으로는 어떤 식으로 노트를 채워나갈지에 대해서도 생각했다. 이 책의 글처럼 누군가에게 얘기하기 위해 쓰는 글은 아니지만 나중에 내가 봤을 때 좋다, 라는 생각이 들만한 내용들을 남겨놓고 싶어서.


각자 다른 이야기들을 하지만 돌아와서는 추억을, 사람을, 장소를 그리워하는 것은 누구나 같은 것 같다는 걸 이 책을 읽으면서 또 느꼈다. 

그리움을 가지고 돌아온 이들을 반겨주며 이제는 이 책의 안녕을 어서와로 읽고 싶어졌다. 어서와요, 다정한 사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