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이 글에는 미국 드라마 『인베이젼』(영화 '인베이젼'이 아님..)의 스포일러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제목이 거창하지만..잡설이 주를 이룹니다...

(이 글은 저의 또다른 블로그의 글로 솔직히 알라딘쪽에 넣어도 될지 의심되지만..일단 페이퍼로 등록을 해봅니다... 알라딘과 맞지 않고.. 영..어색하다 싶으면..지우겠습니다...)



어제 '마이클 크라이튼'의 SF 소설,『넥스트』의 리뷰
를 썼었다. 사실, 이 책을 읽고 난 후, 아쉬운 것이 생각나 다시 인간 2.0과 관련하여 몇자 더 적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한다.

그것은 바로 나의 리뷰에서도 언급하려 했지만 너무 방대해질까봐 하지 못한, 진화론과 창조론 그리고 창조론이긴 하지만(결국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말하는) 종교라는 비논리적 성격을 조금 벗어나 논리적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하는 '지적 설계론'으로 요즘 세상은 이상하게도 세기말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이야기이다.

사 실, 이 세상을 신이 창조했다던지 진화에 의해 생물의 다수가 등장했다던지, 누군가의 고도의 기술로 모든것을 이루게 했다든지 하는말들은 아직 시기상조일지도 모른다. 종교적으로 봐도 믿음을 강요할 뿐 제대로 설명할 수 없으며, 과학 역시 현대 과학이 태동한지아직 1세기도 되지 않은 이 시점에서 명확하니 밝혀낼 수도 없다. 그리고 왠지 중간자적 입장을 취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창조론과 한편에 붙어있다고 봐도 무방한 '지적 설계론'역시 그 근본은 과학에 바탕을 두고 있긴 하지만, 과학이 가지는 약점(진실을 밝히기엔 인류의 기술이 매우 미진하기에...)만을 공격할 뿐, 이 역시 속시원한 해답을 주진 않는다.

그래서 이 포스팅은 어떠한 답에 근접하거나 진실을 보이는 식의 내용은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즉, 논쟁거리도 되지도 않고, 포함하고 싶어도 아는 것이 없어서 겉만 맴돌뿐이다). 그러니까...단순히 재미로 상상(사실 분하게도 나의 상상은 아니다)을 해보자이다.

그렇다라도...위 세가지 이야기들 중에 특히, 과학을 바탕으로 하고, 지적 설계론에 무게를 두긴 할 것이다. 또한 이 포스트에서 말할 지적 설계론에서의 주체는 '신'이 아니라 '고등의 지적 의식을 가진 외계 생물체'가 될 것이다.

혹시 미국 드라마 『인베이젼 Invasion』을 본적이 있는가? 예전에 TV에서도 방영을 했을 것이다. 이 드라마의 줄기는 대충 이렇다. 미국의 해변가의 오지(?)의 한 마을(아마 플로리다쯤의 어딘가로 추정..)에 거대한 허리케인이 몰려오고, 그 허리케인이 지나간 후 그 마을은 이미 쑥대밭이 되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하나둘씩 모여 마을재건에 힘쓰지만, 이상하게 미스터리한 상황이 발생한다. 그 상황은 다름아닌, 허리케인으로 인해 죽었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의귀환이다. 그러니까 정확히는 구조이다.

대 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것에 큰 의문을 가지지 않고, 죽었을 거라믿었던 사람들이 살아 돌아온 것에 대해 기뻐하며 축하해준다. 하지만 돌아온 자들은 특별한 능력을 지녔으니, 바로 물속에서도 숨을쉴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말은 그들의 능력이 일반인에 비해 극도로 발달된 상태라는 의미이다. 결국 그들은 외계 생물체의숙주로서 인간1.0의 사람들을 몰아내고 그들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주인공에 의해 밝혀진다. 그리고 인간 2,0의 사람들과 인간 1.0의 사람들 사이에 전투가 벌어지고 인간 1.0의 사람들이 승리한다는 내용이다(사실, 인간 2.0보다 인간 1.0의 수가 아직까지는 훨씬 많고, 군대라는 특수한 조직이 아직까지는 인간 1.0의 버전들이다. 그래서 전투의 승리를 거둘 수가 있었다). 이것이 대략적인 줄거리이다.

물론 이 드라마는 시즌 1까지만 방영되었으며, 시즌 2가 방영될 지는 나 또한 모르겠다. 미국 방송사의 행태(?)로 보아 시청률이 별로이면 바로 매장시키는 것이 다반이기에 아직 까지 조용한 것을 보면, 시즌 2는 이미 물건너간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 드라마가 바탕을 깔고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진화론'과 '지적 설계론'이다. 진화론의 가장 큰 줄기는 정확히'진화'라는 '발생 생물의 진보적 변화'라고 의미가 아닌, '지구적 사건'을 통한 '종의 교체'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과학적으로여전히 검증중이고, 연구중이다. 그 연구의 끝을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하기는 어렵지만 말이다. 그리고 일반 과학사에서 의미하는'지구적 사건'은 '대멸종'을 의미하며, 이는 '캄브리아기 시대의 대폭발'과 같은 일종의 진화적 변화를 수반한 거대한 폭력적사건이다.

이를 이 드라마에 대입해보면, 그 '지구적 사건'이 바로 '허리케인'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전혀 새로운 '종'의 모습이 관찰되어졌고, 이는 지구인(여기서는 허리케인의 생환자)을 통해 육신을 입혀 인간에게 유입된 것이다. 비록 '지구적 사건'이라고 할 수 있긴 하지만, 허리케인의 영향력은 매우 작기 때문에전체 지구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었고 따라서 이들은 그들만의 공유와 훈련으로 인간 1.0을 인간 2.0(사실 지구인이나 외계인으로 정확히 명명할 수 없는...)으로 교체하려는 우주적 사명을 보이는 것이다. 여기에서 등장한 외계 생물체의 등장이 바로 '고등의 지적 생물체'이므로 이들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DNA를 변형시켜 새로운 품종으로 개량(redesign)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지적 설계론'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이 드라마의 소재는 흥미롭긴 하다. 물론..드라마의 전개는 상당히 느리고, 사건이 너무 소규모라 흥미를 엄청나게 감량시킨다. 또한 드라마에서 한 줄기 빛으로 등장할 것이라 예상했던, 군에서의 인지(인간 2.0이 돌아다니고 있다는 사실...물론 이들은 외계 생물체에 의해 벌어진 것이라고는 추정을 하지 못한다)와 몇몇 샘플(몇명의 인간 2.0)을 연구하긴 하지만, 이 드라마에서 보여준 그들의 활약은 기껏해야 막판의 총질 뿐. 시즌 1을 넘어 또 다른 시즌으로 이어간다면,우리의 스컬리나 멀더가 캐내려 했던 것처럼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그들만의 비밀을 파헤치려는 드라마의 또다른 줄기가 생겨났을텐데말이다.

어쨌든...아쉽게도 위에 말한 것이 끝이다(물론 드라마의 이야기를 자세히 말 할 수 없기에... 더이상은 끄집어 낼 수는 없다).

지금도 우리의 또다른 배가 전혀 다른 혹은...씨가 완전히 다른 이복 형제(인간 2.0)들 은 어디에선가 연구되어지고 탄생되어지려 노력 중일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 인간의 유전자 복제이고, 또다른 능력을 발전시켜,맞춤형으로 재생산시키려는 누군가의 야욕이 될 것이다. 사실 그들의 야욕은 오직 '돈'에만 충실할 따름이지만 말이다. 그러니까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질병의 극복'이 목적이 되지 않고, 누군가의 수단으로 악용된다는 의미이다. 물론 어디까지나 소설속 관점이고, 기업이 가지는 부정적 요소를 극대화한 것이라 현실에서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 갈 수도 있다. 하지만, 왠지 현실에서천사보다는 악마를 만나기가 쉬운 법이다.

어쨌든...인간 2.0을 넘어 인간3.0으로 진화하고 또 진화한다면...어느 순간에는 그들(다음 버전의 인간)이 우리(오리지널 인간)를 보고 아빠 혹은 엄마..심지어 조상님이라고 부르자 마자...신으로 불러댈 날도 있을 것이다.

어쩌면 그것을 이용한 또 하나의 드라마가 『베틀스타 갤럭티카』일 수도 있겠다. 이 드라마는 다음 시즌(막판 시즌)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인간 2.0(이 드라마에서는 '사일론'이라 부른다)의 활약과 그들이 가지는 한을 어떻게 풀어낼지 기대하고 있다.

참...이번에 이와 관련(외계 생물체의 침공)된 소식으로 이미 알려진지 오래된 영화가 하나 있다.

그 것의 제목은 역시나 마찬가지로『인베이젼』이다. 이 역시 외계 생물체의 침공이며, 우리 신체의 강탈로 소개되어 있다. 참고로주인공으로 '니콜 캐드먼' 그리고 『007 카지노 로얄』의 새로운 뽄드, '다니엘 크레이그'가 출연한다고 한다(이 영화는 추석 시즌에 개봉될 예정).

영 화와 드라마에서 나온 외계 생명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니...약간 인간 2.0의 의미에서 퇴색한 점이 있긴 하지만, 사실..새로운인간의 종의 출현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뭐라 말 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특히 기술상의 문제때문에라도 말이다.

하지만, '레즈 커즈와일'의『특이점이 온다』라는 책을 보면, 인간이 가진 기술은 시간과 능력에 한계 때문에라도 어떤 벽에 부딪칠가능성을 언급한다. 사실, 인간 2.0은 내 무작위의 해석이고, 이 책에서는 그런 한계를 또 다른 기술로 뛰어넘을 수 있다고본다. 그것은 바로, 기술이 기술을 낳는 것이다. 기계 스스로 프로그래밍을 하여 더욱 진보된 과학 기술을 불러 오는것인데...이 기술이 전통적인 제조업의 바탕을 이루는 공학에만 멈추는 것이 아니다. 만약 이러한 기계의 자가 프로그래밍 기법이극도로 진보된다면, 어느 순간 인간의 유전 공학에도 침투할 것이며, 이는 정말 새로운 매트릭스의 세상의 초석이 된다는 해석도아주 많이 오버해서 생각하다 보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속 매트릭스의 세상은 사실 인간의 생체를 에너지로 변환시켜버린그러한 기계들의 세상이 아닌가. 물론...이에 덧붙여 형제(지금은 남매) 감독이 철학과 종교를 불러 들어와..결국은 허무주의로영화가 막을 내리긴 했지만, 그래도 시사점은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종교적으로 보면...인간 2.0의 버전은 글쎄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히려 현재의 인간 버전은 그 상태가 더욱 떨어진 것이라고 생각되어지지만 말이다. 정확히 표현할 수없겠지만, 성경을 보면, 예전 고대 성서 시대에는 인간 수명이 몇백년 되지 않았나? 그런데 과거에는 전쟁과 기아, 호환,마마때문에 훨씬 더 수명이 줄어들었다가 현대에 들어서 과학 기술의 발달로 다시 수명이 늘어가고 있으니..확실히 인간 버전이떨어졌을거라는 웃기지도 않는 생각을 해본다.

두번째...과학적으로 보면...여전히 우리의 다음 버전으로의 도약은가능하다. 단...양자적 도약을 통해 버전이 도달할 듯 보인다. 쉬운말로...인간 1,1이나..인간 1,5는 존재하지않고...인간 2,0..인간 3,0,.. 이런식으로 도달 할 듯 보인다. 물론 인간 기술로 이룩할 것이다. 인간 기술이베재되어진다면...환경 변화로 인해 인간이 다음 버전으로 올라선다는 의미인데...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구적 대사건'을수반해야 하고...이는 인간의 종말과 같지 않을까? 그러니까..인간 말고 새로운 종의 출현이다. 아마...그때에는 말하는침팬지가 세상을 주물러...목떨어져나간 자유 여신상을 외계의 지적 생명체가 지구에 남기고 간 유적으로 생각할 지도 모르겠지만말이다.

세번째...지적 설계론에 대입한다면...역시나 그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겠는데...주체가신이라면..위의 종교적으로 본 시각으로 회귀될 것이고, 지적 수준히 매우 매우 고등한 외계 생명체라 하면..역시나 그들이 우리의신으로 대체되므로 세번째 지적 설계론은 역시나 1번의 종교에 종속적일 수 밖에 없을 듯...

과연...인간 2.0은 있기나 할 것인가?

궁금하네...

쓰고보니..별것아닌..것이 꽤 길어졌다..

이쯤에서...개략적인 '인간 2.0'에 대한 글을 마칠까 한다. 원래는 이 글을 『넥스트』의 리뷰에 넣으려 했지만, 내용 없이 겉만 부풀어 오를 듯 하여 이렇게 별도의 포스팅을 한다.


<덧붙임>

1. 위에서 언급한 『넥스트』라는 SF 소설은 유전 공학의 남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가지, 외계인이라든지 신체 강탈, 정신 강탈같은 내용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2. 참고서적...('넥스트'를 제외한 두 책은 아직 다 읽지 않아..아직 두 책이 어떻다 말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닙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analei 2007-08-30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초면에 죄송하지만 내용중에 "..양자적 도약" 이란 어떤 의미입니까?
"인간 1,1이나..인간 1,5는 존재하지않고.." 에서 마이너 버젼의 의미는 어떤것이길래 존재하지 않는다는 건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시길...

쿼크 2007-08-31 0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The스님..(혹시 불교신가요? 아이디가 특이하시네요..~~) 먼저..저의 잡설을 읽어 주셔서..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런데..역시 잡설이라..말이 막나왔네요..지금 보니..오타도 있구요..먼저..인간 1,1과 인간 1,5는 1.1과 1.5로 수정해야 할 듯 싶습니다.(쉼표를 마침표로..)..그리고 '양자적 도약'이라고 쓴 부분은 사실 별 내용이 없는것이랍니다. 그러니까..어떤 작용에 의해서..단순히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라....랜덤하게 다른 레벨로 튄다는 식으로 이해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불연속적이라는 표현을 '양자적'이라는 말로 쓴 것이구요..뒤에 붙은 '도약'이란 말은 영어로..'hopping'이라는 말로 이해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그러니까..순차적으로 차례 차례 다음 단계를 밟는 게 아니라...랜덤하게 튀어 오른 것이 바로..버전 2.0이 된다는 의미였습니다. 사실 인간 2.0은 인간의 또 다른 변종을 의미하구요..다시 말해..다른 종의 1.0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인간은 역시나 버전 1.0에서 끝날 수 있겠지만..만약 먼 미래에 인간을 대신 할 종(여기서는 인간 2.0)이 나온다면... 역시 오리지널 인간과 비교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버전을 붙여본 것이랍니다..
불친절한 글을 친절하게 지적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쿼크 2007-08-31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리고..뒤에 질문은 제가 잘 이해를 하진 못했지만..질문하신 의도를 어느정도 추측해서 답변드리자면...1.1이나 1.5가 마이너 버전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1.1부터 1.2, 1.3 이렇게 나가는 것은 왠지 예측 가능하다는 의미가 들어있는 것 같아서..이런 버전들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쓴 것 뿐이랍니다. 사실..1.1을 2.0으로 대체해도 무방합니다만은 1.1은 왠지 환경변화가 그리 크지 않고... 1.0에 종속되어진다는 느낌이 들잖아요...진화는 불확실성을 바탕(예측 불가능)으로 한다고 생각하기에..좀 더 큰 2.0을 적어본 것 뿐이랍니다. 웹 2.0이라는 표현도 굳이 웹 1.1이라고 표현을 하지는 않잖아요.. 저도 글솜씨가 별로 없어서..더 이상 어떻게 표현할지를 모르겠더군요.. ~~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쿼크 2007-09-18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이 글만 진하게 나오더라구요.. ~~

쿼크 2007-09-18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갑자기..아프락사스님의 댓글이 사라졌습니다...

마늘빵 2007-09-18 23:24   좋아요 0 | URL
크크, 제가 괜한걸 요구한건가 싶어서 지웠어요. 들켰네요.

쿼크 2007-09-18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사스님...그러니까..제가 댓글 쓰고 있는 중에 지우셨군요.. 굉장한 타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