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2015년 1월 인문 / 사회 과학 / 예술 신간 "읽고 싶어요"

 

[사회 과학]

 

절망의 나라의 행복한 젊은이들

(부제: 어려운 시대에 안주하는 사토리세대의 정체)

후루이시 노리토시(지은이), 이언수(옮긴이), 민음사

 

사토리시대의 사토리는 '득도'를 뜻한다. 절망의 나라에서 행복하다니, 득도를 하지 않고선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일본의 장기침체 속 젊은이들은 프리터로 전락했고 식물남, 건어물녀가 등장했다. 일본 영화가 소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주제가 많은 것도 장기침체의 영향때문일 것이다. 이들은 소소한 곳에서 행복을 찾기 대가다. 그렇기에 행복하다.

 

저자는 젊은이들이 절망 속에서도 '짱돌'을 들지 않는 이유를 '나름' 행복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래, 짱돌도 희망이 있어야 든다. 이미 절망의 끝에서 희망을 잃어버린 이들은 내일도 희망이 없음을 알기에 그저 지금 행복하기로 마음먹었다는 것이다.

 

한국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침제는 시작됐고, 계급의 아래축을 형성하고 있는 이들은 절망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장그래'라는 인식까지 퍼져있다. 많은 유명인사들이 '행복은 마음먹기에 따라 온다'고 말한다. 사토리세대처럼 되라는 말일까? 이들의 소소한 행복은 정말 마음 속 깊이에서 오는 행복일까? 아니면 마지못해 느껴야만 하는 행복일까.

 

저자가 직접 많은 젊은이들을 만나며 책을 썼다 한다. 실제로 청년들을 만나 이야기하며 한국 청년층을 분석했던 엄기호의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이 떠오르기도 한다. 환상 속의 젊은이가 아닌 실제의 청년들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점에서 안심된다.  

 

 

 

비굴의 시대

박노자(지은이), 한겨레출판

 

수사가 필요할까. 박노자의 신간이다. 목차를 훑어보니 흥미로운 대목들이 많다. '젊은 백수들에게', '대한민국에 보수는 없다', '미국은 어떻게 보수화되었는가', '좌파 민족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혁명가에게 애국이란 없다'. 마음에 드는 소제목부터 읽어도 좋을 듯하다.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은 그 이전과 달라야 한다는 인식은 모두가 어렴풋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간다. 그동안 책과 칼럼으로 한국 지식인들이 '한국인이기에', 혹은 '주류 지식인이기에' 보지 못했던 관점을 제시했던 박노자다.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에 대한 수많은 진단과 분석이 범람하는 지금, 박노자는 어떤 진단과 분석을 내렸는지 읽어봄 직하다.

 

 

 

절제의 형법학

조국(지은이), 박영사

 

대한민국의 2014년 12월 마지막 주는 '절제하지 못한 사법'이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시기라고 평가될 수도 있다. 헌정 사상 초유의 정당해산 심판으로 사법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온 세상에 드러냈다. 사법에 대한 글과 성찰이 필요한 시기다.

 

이슈와 맞물려 읽을 수 있는 법관련 서적이 나왔다. 서울대 로스쿨교수이자 이제는 유명인사인 조국 교수의 신간이다. 사형, 낙태, 체벌, 간통, 혼인빙자간음, 군형법, 통신보호비밀법, 국가보안법까지 논란이 되는 형법에 대해 다룬다. 

 

다루는 주제들을 훑는 동시에 한국의 중요 이슈들이 떠오른다. 잔인한 범죄가 공개된 후 뒤따라오는 '사형 시키라'는 목소리, 학생과 선생님의 싸움, 터키 방송인 에네스 카야가 불러들인 간통죄 논란, 그 어느때보다도 컸던 군대 개혁의 목소리, 노회찬 의원의 동작을 출마로 인해 다시 오르내렸던 통신보호비밀법, 정당해산판결 이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고소당한 진보당 당원들. 하나하나 한국의 이슈와 맞닿아 있지 않는 것이 없다. 

 

이슈를 떠올리며 읽을 수 있기에 법과 친근하지 않은 이들도 관심을 갖고 읽을 수 있을 듯 하다. 논술을 쓰거나 가르치는 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같다.     

 

 

[만화-교양만화]

 

오무라이스 잼잼 5

조경규(지은이), 씨네북스

 

무려 '교양'만화로 분류돼 있는 <오무라이스 잼잼>. 조경규 작가의 <팬더댄스>가 재미있긴 하지만 교양은 없다고 생각한다면 <팬더댄스>의 엉뚱함과 함께 음식에 대한 역사와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읽을 수 있는 오무라이스 잼잼을 읽어야 한다. 팬더댄스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더 나아가 만화를 읽지 않는 사람이라도 '싫어할 리 없는' 만화다.

 

오무잼 5권에는 다음 웹툰 98화 '변신 크림 스프'부터 117화 '식빵은 오토 프레데릭 로웨더씨가 만드셨다'가 담겨있다. 특별히 추천하는 에피소드는 시중의 크림스프도 아웃* 스프 못지않게 변신시키는 조리법이 담겨져 있는 98화와 표지에도 나와있는 103화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그곳 토루코 라이스'편이다. 딸에 대한 찡한 사랑과 작가 특유의 사랑표현방식을 보여주는 111화 '사이다처럼 자라주려무나' 역시 감동적이다.

 

이미 다음 웹툰으로 오무라이스 잼잼을 만났다하더라도 책으로 간직할 필요성이 있다. 잘보이는 책장에 꽂아 놓고 수시로 읽어 각 음식의 에피소드를 외우면 좋다. 식사를 할 때마다 절로 떠오르는 음식 역사 덕분에 같이 식사하는 친구에게 잘난 척할 소스들이 무궁무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