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유니클로 이외에 자라(ZARA), H&M 등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SPA브랜드들의 현실은 다를까?

*

저자의 말이다. "패션에 관심 없던 내게 유니클로는 최선의 선택이었다. 하지만 책을 통해 낮은 연봉을 받으며 혹사당하는 점장을 비롯한 직원들의 실상, 중국 공장 노동자의 현실을 보고 나니 생각이 달라졌다. 야나이 회장의 독단적인 모습도 알 수 있었다."

서울서부지방법원은 1월 13일 지난해 말 일본 유니클로사가 서울문화사를 상대로 제기한 출판금지가처분신청에 대해 모든 항목에 대해 “이유 없다”며 기각 결정을 내렸다.(가처분신청 기각 결정문 요지 참조)

법원은 가처분 신청 기각 결정문에서 "어떤 표현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더라도 그 표현이 공공의 이해에 관한 사항으로서 그 목적이 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일 때에는 그 내용이 진실한 사실이거나 행위자가 그것을 진실이라고 믿을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위법성이 없다"며, "사법부에 의한 표현행위에 대한 사전억제(주: 출판금지가처분)는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검열을 금지하는 헌법 제21조 제2항의 취지에 비추어 엄격하고 명확한 요건을 갖춘 경우에만 허용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사건 서적 제5장과 제6장의 내용 중 사실을 적시한 부분은 일부 과장되거나 모호한 표현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볼 때 객관적 사실에 부합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며, "따라서 신청인들에 대한 악의적이거나 현저히 상당성을 잃은 공격으로 진실이 아니라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신청인들의 주장은 나아가 살펴 볼 필요 없이 이유 없다"라며 기각을 결정했다.



속임수에 대한 전통적인 판단은 ‘나쁘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연에는 아귀가 먹이를 유혹할 때 사용하는 가짜 미끼 등 생존을 위한 다양한 속임수가 존재한다. 책은 인간도 10분간의 대화에서 2, 3회는 속임수를 쓴다는 실험 결과를 소개하며 ‘속임수는 돌연변이와 같은 행태가 아니며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지적한다.

조작된 사진이나 이야기도 사람의 인식과 기억 속에 깊숙이 침투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사람들에게 그들이 어린 시절 열기구를 타는 조작된 사진을 보여주면 사진 속 장면을 사실로 인식하곤 한다. 정치판에 터무니없는 흑색선전이 난무할 수 있는 것도 같은 이유일 것이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확대로 키와 재산은 늘리고 몸무게는 줄여서 말하는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서의 행태도 다뤘다. 개인 간의 속임수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이나 군, 정부가 관여한 속임수도 등장한다.


새로운 개념의 방송문화가 이 시대의 문화를 바꾸듯 비즈니스 삼국지로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꾸어 보자. 고전 속에서 경영의 지혜를 얻는 똑똑한 리더 시리즈와 함께 삼국지라는 재미있는 줄거리를 기업의 경영으로 형상화하여 치열했던 춘추전국시대의 영웅호걸들이 펼치는 기막힌 전략 속에 숨겨진 비밀을 캐내어 현실을 살아가는 경영자, 직장인, 학생, 취업준비생 등 전 분야의 독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삶의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지혜를 담아낸 책이다.

중소기업의 성공모델 유씨 기업의 전략은? 취업생의 롤 모델인 제갈량의 자기 PR기술과 대기업을 포기하고 중소기업을 택한 기막힌 원칙은 무엇이었을까? 삼고초려는 제갈량의 기막힌 취업전략이었을까? 유비의 인재작전이었을까? 제갈량의 성공적인 면접비결, 융중대란 대체 무엇인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이 겪어야 할 취업과 이직, 그리고, 승진에 관한 해법을 삼국의 기업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책은 자본주의의 발생뿐 아니라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시대에 이르렀는지도 세세하게 파헤친다. 16세기부터 18세기에 이르는, 자본주의 태동의 발자취를 답사한 지은이는 먼저 19세기 미국과 독일의 부상을 언급한다. 선두 산업국가가 된 이들은 금융과 철도, 철강, 석유, 전기기계 등 20세기를 지배할 산업 분야를 개척했다. 20세기에 들어서자 미국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통해 일약 자본주의의 본산으로 거듭난다. 또한 일본은 세계대전의 패전국이면서도 한국전쟁의 최대 수혜국이 되면서 한때 세계 경제를 호령하게 된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홍콩과 대만, 싱가포르, 한국 등 “네 마리 작은 호랑이”가 신흥 산업국으로 떠올랐고, 21세기는 눈부시게 비상하는 중국과 인도의 시대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전세계적으로 위세를 드높이고 있는 자본주의를, ‘자본주의’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부르지만 그 형성 과정은 천차만별이었다는 점이다. 자본주의 성장 과정에서 “하나의 패턴”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상이한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여 발전”하는 길만이 있었을 뿐이다. 사회주의 국가 중국의 자본주의가 그렇고, 인구의 대다수가 빈민이면서도 21세기 자본주의의 희망으로 불리는 인도가 대표적인 사례다. 지은이의 지적처럼 “자본주의의 흥기라는 수수께끼는 경제적인 문제였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이고 윤리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며 “우발적 사건과 우연이 크게 작용한 결과”가 바로 자본주의이기 때문이다.

<가차없는 자본주의>의 미덕은 자본주의의 과거와 현재를 일별하면서도 그 미래를 원론적 관점에서 그러나 색다르게 조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불황이 일상이 된 세계에서 자본주의의 나아갈 길은 “현실을 부정하는 낙관주의”를 철저히 배격하는 것이다. 시장의 자율이라는 신줏단지를 과감히 깨버리고, 일련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실패를 거듭한 자본주의의 난폭한 흐름을 “정부가 적절한 개입과 규제를 통해서 순화”시켜야 한다. 역자 주경철 교수는 다음과 같은 말로 이 대목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현대사회가 기본적으로 창조적 기업가들의 무대이며 따라서 파괴적 힘들이 세상을 유린할 가능성이 크지만, 그렇다고 그런 힘들이 무차별적으로 횡행하도록 내버려두는 생각없는(mindless) 곳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지금의 디자인을, 그러니까 결국 현대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뽑아내는 열쇳말은 언어·원형·호사·패션·예술이란 다섯가지다. 디자인의 특성이 담겨 있는 개념이자,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이 작용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이 열쇳말로 지은이는 수억원짜리 벤틀리 자동차부터 싸구려 플라스틱 의자로, 아이폰 전화 다이얼 디자인에서 명품 브랜드 프라다의 매장 디자인까지 넘나들며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치는 풍경 속에 들어 있는 디자인과 자본, 심리의 삼각관계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여러 질문을 던진다. 조명 스탠드의 원형이 된 앵글포이즈와 첩보원 007이 쓰는 발터 권총, 그리고 폴크스바겐 골프에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매력은 뭘까. 쓸모있는 대량생산이란 목적에 위배되는 호사스러운 제품은 분명 나쁜 디자인인데, 왜 좋은 예술로 받아들여질까.

곱씹어볼수록 어려워지는 이런 질문에 지은이는 명쾌한 답을 내리지는 않는다. 대신 이런 물건들이 등장하게 된 흥미로운 과정들을 들려주고 연결해볼 다양한 사례를 엮고 비교해 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보게 만든다.

수직은 디자인 전문가로서 언제나 “디자인의 과정에,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열어주는 창에 매혹”된다고 고백한다. 동시에 디자인은 “과도한 탐닉과 극단적인 자제를 오가는 일에 우리를 노출시”키는 속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래서 80년 전 마케팅 전문가로 ‘소비자 공학’이란 말을 만들어낸 어니스트 엘모 컬킨스가 했던 “우리 모두가 소비를 통해 대공황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국가를 위하는 의무”란 말을 소개하면서 지금 우리도 당시와 똑같은 지점에 와 있다고 경고한다. 지금처럼 사람들이 디자인에 치명적으로 유혹되는 세상은 없었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