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컬처 클럽 - 아이슬란드에서 먹고 마시고 즐기는 법
김윤정 지음 / 이야기나무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슬란드 컬처 클럽 - 아이슬란드에서 먹고 마시고 즐기는 법

_김윤정 (지은이) | 이야기나무 | 2016-07-12

 

 

아이슬란드(Iceland)라는 나라. 정식 명칭은 아이슬란드 공화국이다. 나라 이름에서 연상되듯이 국토의 약 80%가 빙하, 호수, 용암지대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남한과 엇비슷한 크기지만 인구는 약 32만 명이라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낮은 나라이다. 북대서양 한가운데에 위치한 고립무원의 섬나라 아이슬란드. 빙하와 추운 기후 때문에 국토의 대부분이 불모지이다. 나라의 국민성은 아무래도 기후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어떻게들 살아가고 있을까?

 

 

왜 아이슬란드를 가려고?” “거기에 뭐가 있는지 모르니까..” 이 책의 지은이 김윤정은 여행 월간지 기자였다. 여행 기자는 오직 여행을 가고 싶어서 회사를 그만 둔다. 그리고 아이슬란드로 날아간다. “지금이 아니면 평생 아이슬란드에 못갈 것 같아서..” 그곳에 도착한 때는 6. 패딩을 꺼내 입어야 할 만큼 춥다. “내가 상상하던 그대로야. 아무것도 없잖아. 황량하다. 이렇게 좋을 수가.”

 

 

다행히 혼자가 아니다. 영화 윌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가 한참 극장에서 상영 중일 때, 상상을 현실로 만들 세 여인이 의기투합했다. 각기 성격은 달라도 하던 일은 같았다. 세 사람 모두 잡지사 에디터였다. 그렇게 아이슬란드 여행자 동맹이 꾸려졌다. “셋은 무인도에 떨어져도 각자 다른 곳에 다른 모양의 집을 짓고 살 것처럼 성격이 완전히 달랐지만 아이슬란드가 우리를 구원하리라 생각했다.”

 

 

인구의 60%가 모여 산다는 레이캬비크를 시작으로 세 사람은 찾아 나서는 여행길을 이어간다. 마치 그들과 함께 아이슬란드를 여행하듯 기록이 세밀하다. 아이슬란드 사람들에게 직업을 물어보면 열에 여섯은 뮤지션이라는 답변을 듣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일상의 직업 외에 뮤지션을 제2의 직업으로 갖고 있다는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다.

 

 

아이슬란드인들이 특별한 날 챙겨먹는 특별한 음식이야기가 흥미롭다. 크리스마스이브 전야, 1223일에 먹는 삭힌 홍어’. 우리나라에서 술을 즐겨 마시는 사람들도 삭힌 홍어를 못 먹거나 안 먹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술은 별로 안 좋아해도 삭힌 홍어는 가끔 먹어봤다). 그곳 사람들 역시 삭힌 홍어 냄새가 워낙 지독하기 때문에, 음식을 먹은 다음 입고 있던 옷을 버리기까지 하면서도 먹는다고 한다. 아이슬란드의 삭힌 홍어. 뜻밖이다.

 

 

아이슬란드에 존재하는 수 없이 많은 폭포(11폭포라는 표현도 눈에 띈다.) 엘프, 흙의 정령, 트롤, 드워프 등의 요정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음악을 사랑하는 그들이기에 매년 11월에 열리는 아이슬란드 에어 웨이브라는 뮤직 페스티벌 때는 레이캬비크 전체가 공연장으로 탈바꿈한다고 한다. 하루도 거르지 않고 찾아오는 백야 덕분에 태양이지지 않는 댄스플로어가 탄생했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일생에 한 번쯤 가보고 싶은 뮤직 페스티벌이 될 것이다.

 

 

지구에서 찾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지형이 존재한다는 아이슬란드. 지질학자들에겐 파라다이스이기도 하다. 세 사람이 정신없이 다닌 것 같지만, 책은 아이슬란드가 어떤 나라인지, 그곳 사람들은 어떻게들 살아가고 있는지. 나아가선 아이슬란드 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멋진 가이드북이다. 책 중간 중간에 족보처럼 자리 잡은 여행 팁도 매우 유용하다. 아이슬란드 여행자를 위한 WWW. 숙소는 물론 노천온천, 근사한 레스토랑, 벼룩시장, 마을 축제, 양조장 투어, 요정의 계곡 등에 대한 정보가 지도, 사진과 함께 실려 있다.

 

 

#아이슬란드컬처클럽 #아이슬란드에서먹고마시고즐기는법 #김윤정 #이야기나무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10-24 00: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월터를 만나 삭힌 홍어가 먹고싶어지는 책이네요! 홍어 진짜 많이 먹었는데 여긴....없네요 ㅎㅎ

쎄인트saint 2018-10-24 10:22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전에는..종종눈에띄던 홍어집이...요즘은 잘 안보이긴하네요..
냄새는 고약하지만...코가 뻥~ 뚫리면서 정신이 번쩍 나는...팍삭힌 홍어 먹고 싶어집니다.

카알벨루치 2018-10-24 10:54   좋아요 1 | URL
아이슬란드인들이 삭힌 홍어를 좋아한다는 사실은 진짜 의외입니다 홍어 너무 좋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