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4월 3주

클린트이스트우드...그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감독이자 배우이다. 1930년생이니 우리나이로 여든을 훌쩍 넘긴 노장의 귀환이 반가운 봄이다. 그는 이 시대 최고의 배우이자 감독인 그의 최근작<히어애프터>를 보며 내게 의미 있었던 그의 감독으로서의 작품을 다시 한번 되짚어보고자 한다. 
 

그는 1973년, 사이코 스릴러 <어둠 속에 벨이 울릴 때> 로 감독으로 데뷔한다. 주연으로도 참여한 <어둠 속에 벨이 울릴 때>는 중년과 노년에 이르는 성찰의 과정을 보여주는 영화다. 이후,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배우보다는 감독으로서 명성을 쌓았다.     

중년의 사랑을 아름답게 그려낸, 그리고 무엇보다 미래를 꿈꾸었지만 이별했기에 더욱 아름다웠던 메릴 스트립과 클린스이스트우드의 조화로운 연기가 좋았던<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그리고 내 인생의 영화라 할만큼 감동적이었고, 극장에서 정말 서럽게 눈물 펑펑 쏟았던 <밀리언 달러 베이비>는 권투에 인생의 전부를 건 열정적인 여자(힐러리 스웽크)와 회복될 수 없을 만큼 소원해진 딸과의 관계 때문에 스스로 세상과의 교감을 피하는 트레이너(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만나, 서로에게 힘과 용기를 얻어 세상앞으로 나아가는 너무나도 감동적인 작품이다. 그 둘의 만남과 도전은 서로에게 기적 같은 행운이 되었고, 그걸 바라보는 내게도 그 어떤 영화에서 느껴보지 못한 폭풍감동과 전율을 느끼게 해 준 작품이다. 가족, 우정의 의미등을 새롭게 되짚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니까... 

 

그리고 27년을 복역하고 1990년 출소한 넬슨 만델라(모건 프리먼)는 1994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역사상 첫 흑인 대통령으로 선출됩니다. 그러나 백인 주도하의 흑백인종차별정책으로 깊어진 인종 간 갈등과 대립은 곧 터져버릴 듯이 팽배하기만 합니다. 만델라에게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비전이 절실합니다. 그런 어느 날 만델라는 1995년 남아공에서 열릴 예정인 럭비 월드컵을 수백 년간 쌓인 흑백 반목과 대결의 골을 끝내고 인종 통합으로 나가기 위한 징검다리로 모색하기 시작합니다. 그 누구도 믿지 않았고 불가능이라 여겨졌던 우승, 결코 굴하지 않았던 그들은 온 국민에게 기적 같은 경험을 선사하고 이 날의 경기는 흑과 백이 하나되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기록 되었던 <우리가 꿈꾸는 기적 : 인빅터스 >  

부패가 극에 달했던 시대에 잃어버린 아이를 찾기 위해 가장 나약하고 힘없는 여성이자 어미가, 아들을 찾기 위한 엄마의 눈물어린 용기의 싸움을 그린 영화 <체인질링>, 우리에겐 여전사의 이미지가 강했던 안젤리나 졸리에게서 빛나는 모성애를 보여준 영화이고, 시대에 지지 않고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생각하게 만든 걸작이었다.    

  
<그랜 토리노>는 클린트 이스트우드를 스크린에서 만나는 마지막 영화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배우로서...한국전에 참전했던 퇴역 군인이자 고집불통 노인 역을 맡아 쿨하면서도 유머 넘치고 정감 있는 거친 인상 속에서 그의 마음이 엿보이는 노장의 귀환은 눈물나는 감동을 선사한다. <그랜 토리노>를 통해 이스트우드는 자신의 작품에 월트 코왈스키라는 잊을 수 없는 캐릭터를 만들어냈고,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그랜 토리노>에서 완성도를 높인 요소, 음악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영국 재즈 가수이자 피아니스트인 제이미 칼럼과 돈 러너가 연주하고 부른 <그랜 토리노>의 주제곡 역시 이스트우드가 참여했다. 그의 아들이자 오랜 파트너이기도 한 카일 이스트우드와 제이미 칼럼, 마이클 스티븐스의 합작품으로  영화의 매력을 한껏 높인다.

여든의 그가 보여주고 싶은 삶이란 진지하고도 진중하다. 깊이와 무게로 하나하나 채워진 그의 영화들은 그래서 보는 이들로 하여금 많은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한다. 감독으로서 그는 다양한 장르 속에서 삶의 깊은 통찰을 보여준다. 

“나는 영화 안에서 많은 마법을 보여주는 스타일은 아니다. 설령 영화의 마법을 쓴다 해도 잘 드러나지 않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모두가 참여하는 것이고 이는 아주 재미난 과정이다. 재미가 없어지면 더 이상 영화를 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말하는 그를 스크린에서 만나는 날들이 더욱 연장되엇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