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월 2주

셜록홈즈, 괴도 루팡, 소년 탐정 김전일, 명탐정 코난... 이들은 현재까지도 전세계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 탐정 캐릭터들이다. 모든 사건을 치밀하게 파악하고 해결하는 탐정의 모습은 수많은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는 지금까지도 탐정의 대명사로 군림하며 이 후 등장하는 수많은 탐정 캐릭터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소설로만 읽히던 탐정물은 만화와 영화, 애니메이션을 통해 매체의 다변화를 이루며 그 매력을 이어가고 있다. 그럼, 이 추운 겨울 각국의 영화 속 탐정들의 매력속으로 함 빠져보자~!!

 영국-<셜록홈즈>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시리즈를 통해 창조된 셜록 홈즈는 영어권 문학 역사상 가장 널리 읽히는 작품이자 대중 문화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은 인물이다. 셜록 홈즈는 전세계인 누구나 알고 있는 탐정의 아이콘이다. 기존의 홈즈와 관련된 영화들은 느와르 수사물에 가까웠지만, 원작의 홈즈가 가진 최고의 미덕은 모든 인물을 뛰어넘는 날카로운 관찰력과 그에 못지 않는 실천력을 갖춘 인물이다.  그러나, 2009년 <셜록 홈즈>는 원작에 충실하면서도 다른 영화에서 묘사한 적 없는 인물의 다각적 면모를 끌어내 두뇌 퍼즐과 과학, 서스펜스는 물론 미스터리와 드라마, 예상치 못한 액션과 유머로 겹겹이 싸인 독창적인 영화로 자유롭고 유쾌한 이미지가 부각되도록 원작의 흥미진진함에 코믹북 속 영웅이 가진 현대적 스토리를 더해 스크린에 옮겨졌다. <셜록 홈즈>로 처음 호흡을 맞추게 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주드 로는 시종 티격태격하지만 사건을 해결할 때면 합이라도 맞춘 듯 절묘한 호흡을 선보이는 홈즈와 왓슨을 완벽하게 재현하게 되었다.
                                                                                                                          ,


일본-<명탐정 코난> 

 

명탐정 코난은 1996년에 첫 선을 보인 이래 현재까지 만화와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컨텐츠로 관객과 만났다. ‘명탐정 코난’은 사회, 과학, 예술, 문화, 스포츠 등 추리물이 다룰 수 있는 풍부한 소재들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스토리와 살인사건, 유괴, 절도, 암호 해독 등 다방면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코난 캐릭터의 매력적인 조화를 통해 최고의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이번 영화는 한층 복잡해진 스토리, 미궁 속에 빠진 연쇄 살인 사건과 코난의 숙적 검은조직의 추적이 대위를 형성하며 교묘하게 얽혀있는 시리즈 최고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13번째 극장판이다. 

<명탐정 코난 : 칠흑의 추적자>에 극장 판 시리즈 최초로 등장하는 검은조직은 고등학생 탐정 남도일을 코난으로 만든 장본인들이다. 고등학생 탐정이자 뛰어난 외모로 승승장구하던 남도일은 놀이동산에 놀러 갔다 검은조직의 거래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그 사실을 알게 된 검은조직의 간부, 진은 남도일에게 약을 먹여 그를 제거하고자 한다. 하지만 약은 부작용을 일으켜 남도일을 어린아이로 만들어 버렸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브라운 박사를 찾아간 코난은 마침 박사를 찾아온 미란이 이름을 묻자 당황하게 되고 책장에 꽂혀있던 <코난 도일 전집>을 보고 순발력을 발휘해 자신을 코난이라고 소개한다. 코난의 정체가 남도일이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는 검은조직과 그들을 쫓으며 자신을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리려는 코난의 고군분투가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중국-<적인걸> 


 
중국 역사상 유일무이한 여황제 측천무후와 당시 명판관으로 그녀의 절대적인 신임을 받았던 실존 인물 적인걸을 소재로, 영화적 상상력을 더해 흥미진진한 팩션 드라마를 선보인다. 탐정 소설의 원형이 되는 당나라 시대의 실존인물이자 천재수사관이었던 적인걸이 있다. 그는 비상한 두뇌로 뛰어난 추리력을 발휘해 측천무후의 총애를 받았던 인물이다. 1만 7천여건의 사건을 판결하면서도 잘못된 판결이나 억울한 자가 생기지 않았다고 전해질 정도로 청렴하고 강직한 성격까지 갖고 있었던 그는 중국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최고의 영웅이다.    

서양인들에게 알려지게 된 이 매력적인 인물 적인걸은 마음 속 영웅을 찾던 아시아의 스필버그 서극 감독의 날카로운 시선을 사로잡아 마침내 영화로 탄생하게 되었다. 소설 속의 기존 탐정 캐릭터들이 증거 수집과 논리정연한 추리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었다면, 적인걸은 추리 뿐만 아니라, 위험한 상황에서 뛰어난 액션까지 소화하는 진정한 해결사. 백성을 생각하는 따뜻한 가슴, 사건을 꼭 해결해 내고야 마는 의지와 냉철한 머리, 그리고 날렵한 무술실력까지 갖춘 최고의 영웅이자 천재수사관인 적인걸은 오직 영화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한국-<조선명탐정> 




조선 최초의 탐정극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 영화의 배경은 정조 16년, 관료들의 공납비리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의문의 사건들로 인해 정조는 큰 위기를 맞는다. 이에 조선 제일의 명탐정이 나서 조선을 뒤흔드는 거대한 스캔들을 밝혀내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영화 <조선 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은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 김탁환의 원작소설 「열녀문의 비밀」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천재적인 감각을 지니고 있지만, 알고 보면 천방지축 허당끼가 다분한 조선 명탐정은 전형적인 탐정 캐릭터와 다른 느낌을 주고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치밀하고 냉철한 성격으로 차분하게 사건을 해결하는 일반적인 탐정의 이미지에 반해 조선명탐정은 어딘지 허술하고 능글맞다. 그런 그가 정조의 밀명을 받아 조선을 뒤흔들 거대한 음모를 파헤치기 시작하면서 긴장감 넘치는 추리와 액션이 펼쳐진다.    

진지하고 깊이 있는 연기로 정평이 난 김명민은 이 영화를 통해 능글맞은 허당의 모습부터 날카로운 직감과 신중한 추리 능력을 발휘하는 진지한 모습까지 다양한 얼굴을 선보인다. 존재만으로 웃음이 절로 나는 미친 존재감을 발휘하느 배우 오달수는 혁신적인 개 사육 방법을 고안한 눈치백단 개장수 역할을 맡아 명탐정의 조수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김명민과 셜록홈즈 콤비 못지 않은 콤비연기를 선보인다. 그리고 한지민은 기존의 단아한 이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조선 대규모 상단을 주름잡는 카리스마 한객주로 변신해 섹시한 매력을 선보인다. 

추운 겨울, 탐정을 소재로 한 영화들로 하여금 비슷한 듯 그러나, 각기 다른 각국의 탐정들의 캐릭터도 비교하며 함께 사건을 해보는 쏠솔한 재미를 느껴보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