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니, 크리스?
캐럴 플럼-어시 지음, 장석훈 옮김 / 북하우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원래부터 있었던 문제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요즘 들어 갑자기 사회현상으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바로 ‘왕따’문제다. 왕따는 학교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사는 곳 어디에나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그중 우리는 왜 학교 내 왕따 문제에 유독 초점을 맞추는 걸까? 그건 그들이 성숙한 자아로 성장하려는 시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어른 왕따 문제보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내려 가보자는 것인 것이다. 마치 거기가 출발점인 것처럼.


그런데 그런 왕따의 문제가 사실은 어느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것이 모여 만들어진 문제라면 어떨까? 가정에서 부모나 형제에 의해서, 학교에서 친구나 선생님에 의해서, 사회에서 이웃이나 주변 사람들에 의해서 말이다. 그렇다면 이건 단순한 왕따의 가해자나 피해자만의 문제가 아니게 되는 것이다. 이제 이런 시각으로 왕따를 바라보자고 이 작품은 말하고 있다.


학교에서 왕따였던 크리스라는 아이가 갑자기 사라진다. 아이들은 그 아이가 사라졌는데도 그 아이를 두고 농담을 한다. 자살을 했다거나, 살해를 당했을 거라거나, 자살은 어떤 식으로 했을 거라거나 등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 거리가 생겼다는 식으로만 다루려고 한다. 그리고 아이의 엄마는 집안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었고 자신의 아들에게도 가출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하면서 살해된 것처럼 얘기한다.


이 작품을 읽다보면 엄마가 아이에게 이런 말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내가 너보고 그런 행동하라고 그렇게 비싼 돈을 내가면서 학교에 보내는 줄 아니?” 그러니까 부모는 자식에게 들인 돈만큼의 값을 하라는 얘기다. 그리고 부모이기 때문에 자식에게 어떤 식으로든 해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보통의 부모도 문제가 있는 부모도, 부자 부모도 가난한 부모도.


단지 가난한 동네에 살고 행실이 나쁘게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냄새가 난다거나 옷이 더럽다는 이유만으로 멸시를 당하고 부모가 부자라는 이유로, 지위가 높다는 이유로 거들먹거리는 아이들이 있다. 그게 정상이라는 거다. 그런 정상적인 분위기가 한 아이의 실종 사건으로 다른 시각에서 화자에게 보이기 시작한다. 그건 그가 믿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셨을 때 분명 발가벗겨졌다고 했는데 그 부분만 천으로 덮고 잔인하게 박해당한 면은 강조한 것이 위선으로 느껴지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보인다. 그것은 인간은 자신이 보려는 것만 보려하는 존재일 뿐 진실을 알려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점이다.


왕따의 근본적인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 것은 이런 진실을 보려하지 않는 것 때문이다. 그리고 부모들이 내 자식은 나쁜 아이가 아니고 다른 아이들은 모두 나쁜 아이라는 식의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건 맹목적인 사랑일 뿐이다. 그런 맹목적인 사랑은 사랑이 아니고 병이다.


어떤 아이가 엄마가 “쟤는 나쁜 아이니까 사귀지 마라.”고 하자 “그럼 그 아이가 나를 사귀는 건 되겠네. 나는 좋은 아이니까.”라고 했다는 말에서 부모들은 아직도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그런 부모들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다시 부모가 되어 자식을 가르치는 악순환이 계속 되고 있다. 어떤 부모가 아이를 키울 자격이 있고, 없을까를 생각하고 있다. 그때마다 내가 생각하게 되는 것은 겉으로 보기에 괜찮아 보이는 부모는 과연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자녀와 함께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그리고 나는 어떤 부모인지, 나는 어떤 친구인지, 우리 가정과 학교와 사회는 괜찮은지를 생각하기 바란다. 돈 들여 무조건 대학 보낼 생각보다는... 왜냐하면 당신이나 당신의 아이가 크리스가 아니라고, 또는 크리스를 밖으로 내 모는 친구나 부모가 아니라고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래소년 2006-09-28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순님이 계시니 잘 아시겠지만...
학교에 있다보면 실제로 "왕따"인 아이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렇지만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무시무시하게 일방적으로 아무 이유없이 한 아이를 그렇게 하는 경우는 드물고, 거의 "자폐" 비슷하게 자기 스스로를 왕따시키는 경우가 많더군요, ㅡ,.ㅡ

물만두 2006-09-28 16: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래소년님 그러니까 그 경우는 혹 가정에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겁니다. 아이가 사이코패스가 아닌 이상 스따가 되려고 할 경우는 거의 없지 않을까요? 이 작품의 아이도 그런 경우거든요.

비로그인 2006-09-29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상하네요; 네이버블로그에서 똑같은 글은 봤는데요.. 이명동인이신가요? 책제목 그대로 검색하면 블로그명 : 북하우스, First Word in Books
라는 곳에서 리뷰가 나오는데요..

물만두 2006-09-29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하우스는 출판사구요. 거기 글은 책 홍보글이구 제 글은 거기 안 실렸습니다.

비로그인 2006-10-09 1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뇨, 리뷰평에 실렸다가 지워졌네요. http://blog.naver.com/dalvong?Redirect=Log&logNo=80029166061 이곳에도 같은 글이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물만두 2006-10-09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룡님 거기에도 제가 올린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