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 치바 이사카 코타로 사신 시리즈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치바가 온다. 일주일 뒤 죽을 이를 살피러. 우리는 치바와 함께 그의 저승손님을 만난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만큼 죽음도 각양각색,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인간이 동질감을 느끼는 것은 그 누구도 죽는다는 그 사실 때문이다. 우리는 태어났을 때 이미 죽음으로의 항해를 시작한 거나 다름없다. 다만 그 항해가 언제 끝나느냐, 어떻게 끝나느냐는 차이만 있을 뿐...


치바는 죽을 이를 일주일동안 관찰하고 가와 보류를 결정한다. 그는 딱 한번 보류를 결정한다. 그가 좋아하는 음악 때문에. 맹랑한 사신이다. 그럼 다른 사람들이 억울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본다. 하지만 이런 들 어떻고 저런 들 어떤가. 그도 언젠가는 가를 받을 날이 올 텐데 세상의 몇 명쯤은 그렇게 보류가 되어도 좋지 싶었다.


치바가 나를 찾아온다면 아니, 그가 꼭 치바일지 아닐지 모르지만 사신이든 저승사자든 간에 딱 하루 만에 들이닥쳐서 명부를 보고 데려가는 우리나라 저승사자도 마음의 준비 없이 데려가기는 마찬가지지만 혹 이런 시스템이 저승에 있는 거라면 내게는 그 일주일을 알려주기를 바라고 싶다. 내게 정리할 기회를 달라고...


죽음은 누구에게나 생각만으로도 두려움을 준다. 그래서 누군가는 가는 날을 알고 싶어 하지 않아 그냥 순식간에 떠나길 원하고, 하지만 누군가는 그래도 세상 정리 곱게 하고 떠나고 싶은 마음을 갖기도 한다. 어떤 죽음이 더 좋으냐고 말할 수는 없다. 죽음이란 산자만의 고통이고 죽기 직전까지 만의 고통일 뿐 죽은 뒤의 일은 알 수 없으니까. 해서 나는 그날이 오면 오늘과 다름없이, 그러나 알고 있으며 맞이하고 싶다.


만약 내 얘기가 들린다면 그렇게 해주기를... 그리고 가능하면 매력적인 남자로 만나러 와주기를 부탁하고 싶다.


독특하고 재미있는 인간의 죽음에 대한 사소한 이야기들을 잘 포장하고 있는 작품이다. 여러 개의 포장을 하나씩 풀어가며 치바와의 각기 다른 일주일을 여행하는 일은 마음 차분하게 해줬다. 그래, 죽음 별거 아니다. 대신 추리소설은 영원히 남기를... 치바가 음악이 남기를 바라듯... 아님 죽은 뒤 치바처럼 저승에 취직해서 틈틈이 추리소설 읽으며 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사카 월드에만 가면 세상 모든 것이 별거 아니게 느껴지게 된다. 참 특이한 작가다. 다음에는 어디로, 어떤 사소함을 포장해서 잔잔한 여운과 재미를 줄지 기대된다.


그리고 아사카 월드의 특징을 드디어 알았다.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시켜 감동을 두 배로 만드는 것, 아사카 코타로의 작품 특징이다. 어디서 연결되는 지 그것을 알아내며 보는 것도, 과연 어디서 만날지 기대하는 것도 또 다른 작품을 보는 재미가 아닐까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yonara 2006-11-21 0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더군요. 일본문학 특유의 가벼움이랄까...
아쉽게도 글쓰는 시간에 책 한 페이지 더 읽고 싶어서 리뷰는 안썼지만... ㅋㅋㅋ ^_^

물만두 2006-11-21 10: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요나라님 드디어 아사카월드에 빠지셨군요^^ 가볍고 재미있죠. 저도 그럴때가 있는데 그래도 저는 써야 다음으로 넘어가지더라구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