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원숭이 - 전2권 세트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노블하우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제프리 디버가 링컨 라임 시리즈 제 4탄에서 색다른 포석을 깔았다. 이 전의 그의 작품들은 미국 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었다. 미국 내의 연쇄 살인 사건, 미국 내의 부패한 권력, 미국인 살인자. 그런데 이번에는 소재를 바꿨다.


현재 미국에게 가장 위협이 되는 나라는 어느 나라일까? 바로 중국일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중국을, 나아가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양적인 것으로 눈을 돌리게 된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모험이었다고 본다. 지금의 상황으로 보자면 미국이 중국에 대해 왈가왈부할만한 입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중국의 반체제 인사들을 비롯한 밀입국자들을 태운 배가 미국의 연안에 도착하려고 한다. 그 배에는 이런 밀입국자들을 알선하고 인신매매까지 하는 파렴치한 스테이크헌터 고스트가 타고 있다. 그는 미국에서도 꼭 잡고 싶어 하는 범죄자다. 그래서 그의 배를 추적하기 위해 이민국을 위시한 FBI와 뉴욕경찰이 링컨 라임을 찾게 된다. 그리고 그 배에는 밀입국자를 가장한 중국 경찰도 타고 있다. 이제 중국 경찰과 미국 경찰이 고스트를 잡기 위해, 그리고 망명하려는 반체제 인사를 고스트에게서 보호하기 위해 공조하게 된다.


이 작품은 바둑에 비유하고 있다. 바둑이란 어떤 것인가? 두 사람이 흑·백의 바둑돌을 바둑판의 임의의 점 위에 교대로 놓으면서 집을 많이 차지하는 승부놀이라고 사전에는 정의되어 있다. 자, 흑을 중국이라고 치고 백을 미국이라고 치자. 그리고 그들을 바둑판 위에 한 점 한 점 두어보자.


중국은 지금 미국을 추월할 거대한 국가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공산주의 체제의 사상이 다른 나라이며 인권이 취약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은 지금 세계의 경찰국가임을 자랑하며 자신들이 초강대국이라 생각하는 자본주의의 대표적인 나라다.


모든 나라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나라에 불만이 있다. 그리고 자기 나라에서 불이익을 받거나 자신의 생각과 뜻을 펼칠 수 없다면 다른 나라로 떠난다. 많은 나라 사람들이 그래서 찾아 간 곳이 아름다운 나라라는 뜻의 美國이다. 정말 그 나라가 아름다운 나라라면 그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떠나는 사람들은 어떤 불만이 있는 것일까? 정말 미국이 중국보다 더 인권적으로 나은 나라고 미국만 가면 잘살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게 되는 것일까?


바둑으로 보면 무승부다. 두 나라 모두 강대국임에 틀림없지만 모두에게 열려있고 자유로운 나라는 결코 아니다. 이 작품을 미국인이 썼으니 아마 중국인이 미국이 입장에서 최대한 공정하게 쓸려고 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의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정치적인 면을 배제하고 철저하게 링컨 라임식의 법 과학 스릴러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매력적인 작품이다. 중국인 형사의 관점에서의 발상도 좋았다. 세계 최초의 법 과학 수사를 한 나라가 중국이라고 하지 않던가. 가장 다행인 점은 링컨 라임이 절대 정치적인 인물이 아니라는 점이다. 모든 작가들은 자신의 탐정을 그렇게 그리고 있기는 하지만 그 점이 이 작품을 그래도 법과 정의를 적어도 믿는 범죄자를 잡는 입장에서 균형잡힌 시각을 보여줘서 작품에 균형을 잡게 만들었다. 그것이 이 작품을 바둑을 두는 것처럼 한 수 한 수 들여다보게 만드는 장점이 아닐까 싶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안 드는 것은 아멜리아 색스에 대한 부분이다. 2000년도가 지나도 남자 작가들의 여성에 대한 생각은 그다지 바뀌지 않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진짜 여성이 그러리라 생각하는 건지, 아니면 그러길 바라는 건지, 그 상황이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변명거리를 찾아 포석을 깔아 둔 건지는 모르겠지만 진짜 링컨 라임과 함께 한 시간이 얼마고 직업정신이 투철한 경찰인데 아멜리아 색스가 그랬을까 싶다. 아니 톰보다 아멜리아가 못하다는 결과니 말이 안 된다 싶다.

 

정치적인 면과 작가의 여성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마음에 안 드는 시각을 빼면 진짜 고스트와 링컨 라임이 바둑판 위에서 얼마나 자기 집을 견고하게 잘 짓고 남의 집의 약점을 얼마나 잘 파고들어 부수는 지 한번 책을 잡으면 시간가는 줄 모르게 금방 읽게 되는 작품이었다.

 

재미면에서만 본다면 별 다섯개를 주고 싶지만 내가 개인적으로 정치적인 면과 남의 나라에 대한 것을 자기네 시각으로 적는 작가의 작품은 별로 안 좋아하므로 별 하나 뺀다. 링컨 라임만을 보면야 별 다섯개지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06-20 2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만두 2006-06-21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님 5분완성인데 점점 맘에 안들고 있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야클 2006-06-25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이 시리즈도 계속 나올건가봐요. 코핀댄서 만큼 재미있나요?

물만두 2006-06-25 2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클님 코핀댄서만큼 재미있습니다. 링컨 라임 시리즈는 각 작품들이 특색있게 전개되는 점이 질리지 않고 읽게 되는 것 같아요.